일 독도 거론시 맞대응할 듯

 

 

 

정부가 오는 18일 개막하는 67차 유엔 총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역사 문제를 포괄적으로 제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보편적 인권문제로서 유엔 무대에서 거론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면서 "유엔 총회와 제3위원회 등을 통해 포괄적인 방식으로 거론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다른 고위 당국자 역시 "독도 문제와 위안부 문제 모두 동아시아의 역사 문제와 연관이 있다"면서 유엔 총회 무대에서 역사 문제를 포괄적으로 제기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정부는 또 일본이 유엔 총회에서 독도를 비롯한 영토 문제를 거론할 경우 맞대응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일본이 우리의 영토인 독도 문제를 거론한다면 반드시 대응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 대표단을 이끌게 될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오는 28일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연설문 내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정부 안팎에서는 어떤 형태로든 과거사 문제가 언급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는 오는 24일 뉴욕을 방문, 유엔 총회 연설에서 독도와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문제를 겨냥해 영토 문제에 대한 법의 지배를 강조하기로 했다.

정부가 유엔총회에서 독도 문제를 거론할지, 위안부 문제를 어떤 수위로 제기할지는 앞서 진행될 노다 총리 연설의 수위를 감안해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노다 총리가 유엔총회 연설에서 센카쿠(댜오위다오) 문제에 대해 공세에 나설 경우 중국 측의 거센 반발도 예상된다.

이럴 경우 유엔총회 무대는 한·중·일 3국이 영토와 역사문제를 놓고 펼치는 첨예한 외교전 무대가 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중국은 최근 일본의 국유화 조치에 반발해 댜오위다오 관련 해도를 유엔에 제출하는 등 유엔 무대에서의 외교적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