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지난해 12월에 이어 또 다시 ‘부결’
“고용창출·업체 지역 기여도 계획 불충분”

단양군이 추진하는 단양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에 제동이 걸렸다.

단양군의회는 지난 14214회 임시회에서 공유재산관리계획특별위원회를 열고 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 사업을 위한 공유재산 취득 승인요청을 심의했으나 부결했다.

이날 군의회는 사업에 대한 피해대책이나 사업의 진정성이 결여됨으로 좀 더 시간을 갖고 대책 및 대안을 마련해도 늦지 않다는 부결 이유를 들었다.

단양군의원들은 단양자원순환특화단지와 관련해 특화단지 조성이후 고용창출과 입주업체의 지역 기여도에 대한 계획이 분명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업체 입주 후 발생될 수도 있는 문제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빠졌다고 질책했다.

결국 군의회가 군이 추진 중인 단양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을 부결함에 따라 당장 올 하반기 계획했던 특화단지 조성 예정지에 대한 부지 매입을 할 수 없게 되는 등 단양군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또 특화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반발도 날이 갈수록 더울 거세지고 있다. 군의회 심의가 열린 이날 해당 지역 주민들은 단양군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책마련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민선5기 김동성 단양군수의 핵심 공약인 이 사업이 지난해 12월 부결된데 이어 이날 또 군의회 심의를 통과하지 못함에 따라 공약 사업 추진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게 됐다.

군 관계자는 단양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을 위해 8개 읍면을 모두 돌며 이 사업의 필요성과 환경 대책 등을 설명해 왔다차기 군의회 임시회에 다시 승인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단양자원순환특화단지는 국비 140억 원 등 모두 28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단양군 매포읍 상괴리와 가곡면 여천리 일원 32규모로 조성되는 사업이다.

지난 20106월 환경부 승인을 얻은 이 사업은 지난해 12월 산업단지로 지정 고시됐고 내년 말까지 착공되지 않을 경우 산업단지 지정이 해제된다.

<단양/장승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