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17일 일자리정책 간담회로 정책 행보의 첫 테이프를 끊었다.

대선 후보로 확정되고 정치적 행보 대신 정책을 알리면서 국민에게 다가가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한 문 후보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다.

이날 오전 서울 동작구 동작동 국립현충원에 들러 참전용사묘역과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문 후보는 구로디지털단지의 한 업체로 자리를 옮겨 `일자리가 먼저입니다 간담회에 참석했다.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카카오톡 이석우 대표 등 각 기업대표와 양대 노총 직능별 위원장, 인사담당자, 구직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 자리에서 문 후보는 "누구나 일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 자리에서 "경제민주화와 복지를 관통하는 것이 결국 일자리"라며 "일자리를 만들고, 법정노동시간을 줄여 일자리를 나누고,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바꾸는 `만나바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구체적인 일자리 늘리기 방안으로 △고용을 늘린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 지원 강화 △고용 현황의 평가지수화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우선 추진 등의 대책을 제시했다.

 

그는 이 같은 방법으로 현재 60%대인 고용률을 OECD 국가 평균인 70% 수준까지 높이고 국민의 80%가 중산층이 되도록 하는 `7080 계획도 함께 추진할 뜻을 밝혔다.

문 후보는 "일자리 창출은 정부가 주도해서 공약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결국은 기업, 사용자와 노동자가 협업이 이뤄져야 가능하다"며 노ㆍ사ㆍ정 간의 사회적 대타협을 강조했다.

지주회사 규제 강화, 출총제 부활 등 재벌구조 개선을 외쳐온 문 후보는 중소기업과 공정한 거래하도급 관계를 유지하지 않는 대기업들의 관행에는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대선 출마 선언 당시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고 선언했을 만큼 일자리를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내세운 문 후보는 비정규직, 여성 근로자, 교수, 청년 활동가 등의 제언을 종이에 꼼꼼히 적으며 귀담아 들었다.

전날 대선후보 수락연설에서 새로운 시대로 가기위해 넘어야 할 다섯 개의 문 중 세 번째 문이었던 일자리 혁명의 문을 연설을 앞두고 순서를 바꿔 첫 번째로 끌어올렸던 문 후보에게는 의미 있는 첫 정책 행보였다.

그는 이날 일자리 정책 간담회를 시작으로 자신이 밝힌 다섯 개의 문과 관련된 정책 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18일 오전에는 대학 청소노동자들을 만나 비정규직 노동자의 어려움을 들을 계획이다.

오후에는 경제 분야 원로들과 오찬을 겸한 국가경제위기 극복 간담회를 하고 경제 위기 상황에서의 경제운용 방향, 민생경제 실천 방안 등을 논의한다.

그는 이번 주 중 성장동력을 주제로 한 현장 방문을 염두에 두고 있으며 다음 주에는 광주 5.18 민주묘지와 봉하마을 방문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기자회견에서 `정책 행보를 강조한 바 있는 문 후보는 복지, 남북평화 등 자신이 밝힌 국정 철학을 중심으로 대중에게 전달할 메시지와 행보를 일치시켜 나갈 방침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