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가 청주시 행정의 총체적 난맥상을 강도높게 질타하고 나섰다.

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오수희의원은 17일 열린 청주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청주시는 각종 현안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역주민들과의 소통은 뒤로 한 채 공론화과정을 무시한 초고속 행정으로 주민들과 부딪히기 일쑤”라며 “지역민심을 헤아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이날 “청주시는 민선5기 출범과 함께 ‘돈이 없다’, ‘위기상황이다’, ‘재정난에 빠져 있다’며 시민들에게 고통분담을 호소해 왔다”며 “이제는 일방통행식 권위주의 탁상행정에다 뇌물수수, 성희롱 등 직원들의 비리사실이 회자되면서 행정에 대한 신뢰마저 잃고 있다”고 비난했다.

오 의원은 이어 “지금 이 시간에도 지역민심을 외면한 청주시의 반쪽 행정으로 비하동 유통업무지구 저지 비상대책위원회, 청주테크노폴리스단지 송절동 대책위원회, 내덕지구 우수저류지 설치반대 비상대책위원회 등 곳곳에서 시와 주민들이 갈등을 빚으며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 의원은 특히 “뇌물수수, 성희롱 등 비위공무원에 대한 비난여론이 비등해진 작금의 현실은 청주시 개청 이래 최대 위기상황이라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생각을 바꿔야 한다. 나보다 상대방을 먼저 생각하는 위민행정의 자세로 접근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시정이 발전하고 시민들도 청주시를 신뢰한다”고 역설했다.

오 의원은 이와 함께 “부당한 시의 행정에 맞서 절규하는 비하동 유통업무지구 저지 비대위의 롯데마트 공사특혜 건축허가취소 촉구 천막농성, 청주테크노폴리스단지 송절동 대책위의 PF(프로젝트 파이낸싱) 지연에 따른 손해배상 요구, 내덕지구 우수저류지 설치반대 비대위의 보복행정에 대한 청주시장 사퇴요구 등 왜 그들이 무엇 때문에 거리로 나섰는지 깊이 있게 생각하고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오 의원은 또 “민선5기 청주시가 도입 검토 중인 각종 신교통정책이 현실성 및 효율성 논란 속에 곳곳에 반대기류가 형성되면서 도입 단계에서부터 난항이 예상된다”며 “대중교통 활성화를 명목으로 추진하는 트램(Tram, 노면전차), 대중교통전용지구지정, 상당공원 인근 CNG충전소 등 환승센터 건립, 버스전용차로제(중앙차로제) 도입 등 실험적인 정책들도 중소상인들과 시민들의 입장을 고려해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