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의대 김진우 교수팀, 미 FDA에 허가 신청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김진우 교수팀은 중국 북경의과대학병원· 남경의과대학병원 연구팀과 공동으로 간암을 조기에 정확히 진단하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새로운 진단제(HCCR-1)를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기존에 널리 쓰였던 AFP(Alpha-fetoprotein)와 DCP(PIVKA-II) 등의 간암진단제는 진단율이 낮고 조기 진단에 유용하지 않아 새로운 진단제의 필요성이 제기됐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팀은 2004~2010년 한국과 중국의 간질환 환자 1622명(간암 612명, 간경변증 608명, 간염 402명)과 대조군 418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한 결과 직경 2㎝ 이하 간암에 대한 조기 진단 정확도가 약 52%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AFP와 DCP로 진단해내지 못했던 간암 중 약 36%가 HCCR-1로 진단이 가능했으며, 초기 간암의 진단 정확도도 20.4%로 우수했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연구팀은 새 간암진단제 상용화를 위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허가를 신청했으며, 연구 결과는 국제 소화기 저널(Gut) 최근호에 발표했다.

김진우 교수는 "새로 개발된 HCCR-1은 직접 발굴한 간암 유전자를 이용한 것으로, 기존 진단제들보다 우수성과 차별성에 있어 한단계 앞선 기능을 갖고 있다"며 "미국 FDA 승인을 획득하면 전세계에서 사용이 가능해져 그 부가가치가 상당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