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만간 선관위 관계자 불러 고발인 조사

 검찰이 불법 정치자금 6천만원을 받은 혐의로 중앙선관위에 의해 고발된 홍사덕(69) 전 새누리당 의원에 대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전날 대검찰청으로부터 사건을 배당받아 18일 고발장 내용을 검토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고발장을 받아 현재 수사 계획을 세우는 중"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고발장 검토가 끝나는 대로 조만간 선관위 관계자를 불러 고발인 조사를 할 예정이다.

검찰은 고발인 조사를 통해 선관위의 기초 조사가 어느 정도 이뤄졌는지, 자료의 신빙성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방침이다.

이어 제보자인 운전기사 고모씨와 자금 공여자로 지목된 경남 합천의 모 중소기업 진모(55) 대표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중앙선관위는 홍 전 의원이 진 대표로부터 지난 3월 중순 5천만원을 건네받았고 앞서 지난해 추석과 올 설에 쇠고기 선물과 함께 각각 500만원을 받는 등 총 60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가 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홍 전 의원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사실이 없고 으레 그렇듯이 명절 때가 되면 합천 소고기를 택배로 보내온 것뿐"이라며 혐의를 부인했다.

돈을 건넨 것으로 지목된 진씨도 자신을 선관위에 제보한 운전기사를 검찰에 무고 혐의로 고소하겠다며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대선이 몇 개월 남지 않은 상황인 만큼 홍 전 의원의 불법자금 수수 의혹에 대한 수사를 최대한 신속히 진행할 방침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