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동행 강조…비문 인사는 포함안돼 - 1차 기획위원단 노영민 박영선 김부겸 이학영 등 4명

 선대위 구성에 앞서 대선 전략의 밑그림을 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의 대선기획단이 18일 윤곽을 드러냈다.

기존의 대선기획단과 달리 `사령탑 격인 단장 없이 기획위원들이 공동으로 기구를 이끌어가는 수평적 체제로 짜여졌다.

이날 발표된 1차 기획위원단은 3선의 노영민 박영선 의원, 3선 출신의 김부겸 전 의원, 이학영 의원 등 당내 인사 4인이다.

이른바 친노 핵심 그룹은 포함되지 않아 문 후보의 탈 친노를 통해 화합 의지를 드러냈다는 분석이 나온다.

4명의 기획위원 가운데 노 의원과 이 의원은 경선 캠프 당시 각각 공동선대본부장, 직능본부장을 맡았지만 친노 색채가 옅은 인사들로 분류된다.

박 의원과 김 전 의원은 경선 과정에서 특정 캠프에 몸을 싣지 않았으며, 이 가운데 박 의원은 경선 막바지에 문 후보에 대한 지지 의사를 공식적으로 표명한 바 있다.

문 후보측 진선미 대변인은 인선 배경에 대해 "문 후보가 지향하는 변화의 키워드에 가장 부합하는 인사들"이라고 전했다.

노 의원은 경선 과정에서 캠프를 안정적으로 운영했다는 점이, 지난해 10.26 지방선거 당시 서울시장 후보로 나섰던 박 의원의 경우 대여 투쟁력과 대중적 인지도, 개혁성 등이 발탁요인으로 감안됐다.

김 전 의원은 지난 4.11 총선 당시 불모지인 대구에 출마하는 등 지역주의 타파에 앞장섰다는 점이 1차적 중용 배경으로 꼽힌다. 여기에 지난달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만난 것으로 알려지면서 안 원장과의 단일화 국면에 대비한 포석이 깔려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시민사회 진영의 대부로 통하는 초선의 이 의원에게는 시민사회의 창구 역할이 부여될 전망이다. 3선 출신의 다른 기획위원과 달리 선수가 파괴된 케이스다.

노 의원은 충청, 김 전 의원은 대구, 수도권이 지역구인 박 의원과 이 의원은 출신이 각각 경남, 호남이어서 지역 안배 요인도 어느정도 감안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번 명단에는 손학규, 김두관 후보 진영 등 이른바 비문(비문재인) 진영은 포함되지 않아 비주류측의 소외감이 말끔하게 해소될지는 의문이라는 회의적 시선도 일부 고개를 들고 있다.

이에 대해 캠프 핵심인사는 "인원에 제한이 있어 누구는 넣고 누구는 뺄지 등의 현실적 문제가 있었다"라며 "곧 구성될 선대위에 비문 진영 인사들도 광범위하게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선기획기구에 단장직을 따로 두지 않는 등 수평적 형태로 운영키로 한 것은 소통과 동행, 개방성을 강조한 문 후보의 의중이 반영된데 따른 것이라고 한다.

여럿이 함께 손을 잡고 벽을 넘는다는 뜻에서 대선기획기구의 이름도 캠프 명칭으로 사용됐던 `담쟁이 기획단으로 일단 정해졌다.

 문 후보측은 `열린 기구라는 취지를 살리기 위해 외부 인사에 대한 추가 인선도 서두르고 있다. 하루이틀 내에 시민사회 출신 등 2명가량을 추가로 임명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후보가 직접 영입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조 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도 영입 0순위로 꼽힌다.

이번 대선기획기구는 19일 문 후보가 참석한 가운데 상견례를 겸한 1차 회의를 갖고 향후 활동 계획 등을 점검한다. 용광로 선대위를 표방한 문 후보의 선대위는 당내외 인사를 다양하게 아우르는 형태로 추석 전 진용을 드러낼 전망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