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법 논산지원 벌금 500만원 선고… 부인도 벌금형

속보=사전선거운동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새누리당 김근태(사진·부여·청양) 국회의원에게 당선무효에 해당하는 벌금 500만원이 선고됐다. 이대로 형이 확정되면 김 의원은 의원직을 잃게 된다.
12일자 37·810일자 10
대전지법 논산지원(재판장 이화용)19일 열린 1심 선고공판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김 의원에게 벌금 500만원을 선고했다. 정당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는 벌금 200만원을 별도 선고했다.
재판부는 또 선거구민에 대한 음식물 제공 등의 혐의로 기소된 김 의원의 부인 김모씨에게 벌금 300만원, 선거운동원 씨에게 벌금 500만원, ·씨에게는 각각 벌금 200만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김 의원이 기부행위와 명함배부 등 사전선거운동을 한 혐의와 유사 사조직을 만들어 운영한 혐의 모두를 인정했다. 재판부는 이날 선고에서 국회의원에게는 높은 수준의 준법정신이 요구됨에도 피고인이 범행을 부인하는 등 잘못을 뉘우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선거 공정성과 공명선거 정착을 위해 엄정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부여발전을 위해 일한 점을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지만, 선거법에 양형판단기준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11월 부여군 한 식당에서 열린 농업인 모임에 참석, 선거구민에게 자서전과 음식물 등을 제공하고, ‘계백호국정신운동본부라는 사조직을 동원해 사전선거운동을 벌인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됐다. 김 의원의 부인과 선거운동원 ··씨 등도 선거구민에 대한 음식물 제공 등의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은 지난 10일 김 의원에게 징역 6월에 벌금 200만원을 구형했다.
김 의원은 걱정을 끼쳐드려 주민들에게 송구하다고 말하고, 혐의 대부분을 부인하며 항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논산/류석만>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