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검, 최 의원·장씨 자택 등 전격 압수수색

 

 

 

민주통합당 공천로비 의혹을 수사중인 부산지검 공안부(이태승 부장검사)는 민주당 최동익 의원(비례대표)이 장향숙 전 의원에게 비례대표 공천청탁과 함께 7천만원을 전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오전 최 의원의 서울 동작구 상도동 자택과 최 의원이 대표를 맡은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시각장애인복지관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또 장 전 의원의 부산 금정구 장전동 자택과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간부인 강씨가 서울에서 운영하는 안마시술소를 동시에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지난 3월부터 4·11 총선 직전인 4월초까지 3차례에 걸쳐 강씨와 함께 장 전 의원에게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받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7천만원을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와 함께 장 전 의원에게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추천해달라는 부탁과 함께 지난 1월 부산의 한 호텔에서 300만원을, 2월에는 장 전 의원의 부산 금정구 4·11 총선 예비 후보자 선거사무소에서 3천만원을 각각 준 혐의를 받는 시각장애인 권모씨의 경기도 과천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들 전·현직 의원과 관련자들의 자택 등에서 컴퓨터와 선거관련 서류 등을 압수해 정밀 분석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말부터 최 의원과 장 전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잇따라 소환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이 같은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민주당의 장애인 배려 비례대표 공천이 금품로비로 얼룩졌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등 상당한 정치적 파장이 예상된다.

시각장애인인 최 의원은 4·11 총선때 민주당이 사회적 약자 배려 차원에서 비례대표 2번으로 공천해 무난히 당선됐다.

소아마비 1급 여성 장애인인 장 전 의원은 2004년 제17대 총선 당시 열린우리당(현 민주통합당)이 비례대표 1번으로 공천해 주목을 받았고, 4·11 총선에 부산 금정구에 출마해 낙선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