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 특별비상근무 순찰현장 동행 취재해보니…
내근직원까지 총동원 심야 도보 순찰
조세법위반 등 지명수배자 검거 성공

 

 

허선범 일경이 쓰러진 자전거를 세우고 있다.
경찰의 방범비상근무를 동행취재하기로 한 19일 밤 10시 40분께.
청주흥덕경찰서 사창지구대에 도착했을 때 곳곳에서 모인 경찰관들은 벌써부터 부산스러운 모습이다. 근무시작 20분 전인데도 배치표를 보며 자신이 맡은 순찰지역을 꼼꼼히 체크한다. 수사형사들이나 지구대 직원과 달리 일부 내근직원들은 오랜만의 순찰업무가 조금은 낯설다.

 

최근 성폭행․살인 등 강력범죄가 잇따르며 충북경찰은 특별방범비상근무에 들어갔다. 매일 전체 근무자의 3분의 1인 1000여명의 경찰관들이 주택밀집지역이나 원룸지역, 성범죄 우려 취약지역 등을 돌며 순찰을 돌고 있다.

생체리듬은 이미 깨진 지 오래다. 평일에는 오전 9시부터 보통 오후 7~8시까지 근무하지만, 그대로 퇴근하는 경우는 드물다. 새벽까지 방범근무를 서도 다음날 아침이면 출근을 해야 한다. 때때로 들리는 경찰관의 과로사 소식이 남일 같지 않다. 한 직원은 "요즘은 퇴근도 못하고 새벽까지 근무를 선다"며 "얼마전 태어난 딸의 얼굴이 아른아른 한다"고 말했다.

김성수 경위와 이성수 수경, 허선범 일경(왼쪽부터)이 차량 검문을 하고 있다.이날 사창지구대에 모인 인원은 흥덕서 6명, 지구대 4명, 방순대 11명, 지방청 3명 등 24명. 6개조로 나눠 2곳씩 맡았다.

기자가 동행한 1-B조에는 김성수(경위) 청주흥덕서 생활안전계장과 충북청 홍보담당관실 김준희 경사, 129방범순찰대 의경인 이성수 수경․허선범 일경이 함께 했다. 청주시 흥덕구 사창동 창수공원을 거점으로 1-A조와 목검문과 순찰을 번갈아 했다.

김 경사는 "어두운 골목길에 제복을 입은 경찰관이 돌아다니는 것만으로도 범죄 예방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먼저 도보순찰을 시작했다. 창수공원에서 시작해 아이스링크장~창신초~롯데캐슬아파트~사창시장~사창동주민자치센터를 도는 코스다.

가로등이 곳곳을 밝히고 있었지만, 원룸 사이의 골목은 어두운 곳도 많았다. 손전등으로 골목 사각지대를 꼼꼼히 살폈다. 쓰러진 자전거가 보이자 허 일경이 다가가 세우는 등 주변정리도 마다하지 않는다.

시민 대부분은 마음이 한결 편하다고 했지만, 보여주기식으로 끝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반응도 있었다.

장수진(여․24․청주시 상당구 내덕동)씨는 "어두컴컴한 곳 근처에 제복 입은 경찰관이 서 있을 때 든든한 느낌이 든다"고 한 반면, 김관영(26․청주시 흥덕구 가경동)씨는 "사건이 계속되자 순찰을 강화하는 건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1시간 20분 정도의 도보순찰에 이어 창수공원 앞에서 차량 검문을 펼쳤다. 80여대 남짓 검문을 했을까. 20일 새벽 1시 15분께 흰색 NF소나타 승용차 옆에 선 김 계장의 표정이 변했다. "청주흥덕서 경찰관입니다. 수배여부 확인 중입니다.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주춤거리던 운전자는 마지못해 신분증을 건넸다. 휴대용 단말기로 신원을 조회한 결과 조세범처벌법 등 3건의 법규위반 혐의로 서울 강동서에서 기소중지 A수배(체포영장) 중인 허모(53)씨로 드러났다. 허씨는 지구대 조사 후 흥덕서 유치장으로 넘겨졌다.

어느덧 순찰이 끝나는 새벽 2시다. 피곤한 기자는 이미 주변 벤치에 앉아 쉬고 있었지만, 순찰조원들은 목검문과 순찰을 이어갔다.

"지명수배자를 잡아 더욱 뿌듯한 날"이라는 김 계장은 "매일 근무서기가 쉽진 않지만 지역치안을 지킨다는 자부심 하나로 생활한다"며 조원들에게 다가갔다.

<이도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