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반발․협상결렬…도 대안 제시
지경부 상정…경자위 25일 예비지정

충북 경제자유구역(이하 경자구역)에서 ‘오송역세권’이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KTX오송역세권 주민들이 지경부에 오송역세권개발사업 예정지를 경자구역으로 지정하지 말라고 요구한 것에 지경부가 ‘민원 해결 조건부 지정’ 등을 내세웠으나 원만한 타협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도에 따르면 지식경제부는 오는 25일 경제자유구역위원회(이하 경자위)를 열어 충북과 강원도가 제출한 ‘경제자유구역 보완 계획’을 심의할 계획이다.

도는 지난달 말 지경부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해 보완계획을 제출하면서 이번 회의에서 경자구역 지정이 성사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경자구역의 ‘바이오밸리지구’ 예정지인 청원군 오송읍 KTX오송역 인근 주민들이 이달 초 지경부에 ‘경제자유구역에서 제외해 달라’는 탄원서를 제출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이들은 “KTX 오송역 인근을 역세권 개발예정지로 10년간 묶어 놓은 상황에서 또다시 경자구역까지 지정하면 재산권 행사에 더 큰 제약을 받게 될 것”이라며 지경부를 항의방문하는 등 거세게 반발해 왔다.

지경부는 이들의 민원을 접수한 뒤 “18일까지 주민 반발을 해결하라”는 입장을 충북도에 통보했다.

도는 그동안 수차례 대화에 나섰으나 타협점을 찾지 못했다. 이에 따라 상황이 급박한 도는 ‘오송역세권 제외’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지경부는 20일 오후 충북도 서덕모 정무부지사와 이우종 경제통상국장 등이 참석하는 회의를 열어 도가 올린 경자구역 보완계획을 최종 점검했다.

앞서 지경부는 이날 오전 실무라인회의에서 난상토론 끝에 도가 올린 경자구역 보완계획을 25일 열릴 경자위에 상정키로 잠정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탈락위기에 놓였던 충북 경자구역 지정이 기사회생할 수 있는 발판은 마련된 셈이다.

회의 당시 오송역세권 주민들이 경자구역 지정에 반대하는 점과 역세권개발사업자가 불명확하다는 점을 내세워 충북의 개발계획을 경자위에 상정하지 말자는 주장과 위원회에 상정은 해보자는 주장이 충돌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각 부처 차관과 민간평가위원 등이 참여하는 경자위가 충북경자구역을 지정해 줄 것이라고 장담할 순 없지만, 개발보완계획이 경자위에 상정돼 위기에 몰렸던 충북도는 일단 큰 고비는 넘겼다.

도는 이날 지경부에 오송역세권을 외국인 정주여건 조성 예정지(외투지역)로 개발하려던 계획을 철회하고 오송바이오밸리에 포함된 제2의 장소를 정주여건 조성지로 대체하는 ‘대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는 2009년 5월 5개지구로 된 경자구역 개발계획을 제출한 뒤 두 차례 수정을 거쳐 3개지구로 축소한 수정계획을 지난 3월 냈다. 그러나 지난 6월 열린 경자위는 외자유치 가능성이 적다며 계획보완 지시를 내려고, 도는 지난달 말 보완계획을 제출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