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하루가 멀다 하고 터지는 부패 스캔들의 늪에서 허우적대고 있다.

친박계 초선 의원인 이재영 의원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수원지검 평택지청의 수사대상에 올랐다. 국회의원이 되기 전 수 년간 새누리당 관계자들에게 명절 때마다 쌀을 보내고,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 전 대표의 운전기사에게는 매월 250만원을 송금했다고 한다.

앞서 박근혜 후보를 거론하며 노골적인 ‘금품 후원’을 요구한 것으로 드러난 송영선 전 의원은 어제 제명처분을 받았다. 한때 ‘친박연대’의 대변인까지 지냈던 송 전 의원과 사업가 사이의 대화를 담은 녹음파일 내용은 국회의원을 두번씩이나 지낸 정치인의 품격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민망함 그 자체다.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의혹을 받자 전격 탈당한 친박계의 좌장 홍사덕 전 의원의 자택과 사무실에 대해선 검찰의 압수수색이 실시되기에 이르렀다.

잇따라 터져나오는 부패 스캔들을 바라보는 새누리당에도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박근혜 대선 후보가 일찌감치 대세론을 형성해 사실상 당의 ‘대주주’ 역할을 해온 탓인지, 돈과 관련된 추문의 진원지가 대부분 친박계 인사들이라는 점은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 주고 있다.

대선을 앞둔 상황이어서 새누리당에 위기감이 조성되기는 했지만, 돌이켜 보면 새누리당의 부정부패 스캔들은 만성적이다 싶을 정도로 개선이 되지 않고 있다.

일단 소나기만 피하고 보자는 임기응변과 땜질 대응이 또 다른 부패의 씨앗을 키우는 악순환의 구조를 만든 셈이다.

새누리당의 실질적인 책임자인 박근혜 후보는 당에서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부패 문제를 어떻게든 바로 잡아야할 책임이 있다. 비단 대선의 유불리를 떠나서 건강한 정치 발전을 위해서도 더 이상 ‘돈 정치’의 악취가 진동하는 일은 막아야 하는 대승적 명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박 후보가 예정에 없이 당의 정치쇄신특위 회의에 참석해 “부정부패 근절을 위한 제도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한 것도 그런 취지로 이해하고 싶다. 그러나 측근들의 뼛속까지 그런 경각심이 스며들지 않으면 부패 스캔들의 사슬은 좀처럼 끊기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박 후보는 당내의 도덕 불감증을 치유하기 위해 고강도 처방전을 쓸 필요가 있다고 본다.

주변의 친박계 인사들이 ‘역차별’이라고 아우성칠만큼 지금부터라도 그들에게 엄격한 도덕률과 공직윤리를 요구해야 한다.

썩어가는 나무의 밑둥은 내버려둔 채 잔가지만 쳐내는 우를 범한다면 새누리당은 미래의 선택에서 멀어질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