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보단장 전격교체 국민소통 강화 나서..추석민심 겨냥 선제조치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23일 공보업무를 총괄하는 공보단장을 한 달도 못돼 전격 교체한 것은 대 언론기능을 보강하고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 난국을 돌파하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특히 이번 인사는 1차 승부처로 인식되는 추석민심을 겨냥한 선제적 조치의 일환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정치권에선 민심이 흩어지고 모이는 이번 추석 연휴(9ㆍ29∼10ㆍ1)의 밥상머리 여론이 대선판의 초반 판세를 가를 것으로 보고 있다.

박 후보는 대선을 87일 앞둔 현재 총체적 위기를 맞은 상황이다.

봉하마을 방문으로 시작한 국민대통합 행보가 인혁당 평가 논란을 비롯한 과거사 문제로 제동이 걸린 데 이어 핵심 측근 인사들의 잇단 비리의혹 추문으로 그의 정치쇄신 의지마저 빛이 바랜 형국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공고하던 지지율마저 흔들려 양자 가상대결에서 박 후보는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에게 모두 역전을 허용한 상태다.

박 후보는 이 같은 작금의 위기 상황이 자신의 역사인식 논란에서 비롯된 측면이 있지만 그 과정에서 대국민 소통, 즉 공보기능에 차질이 있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그간 당 안팎에선 정준길 전 공보위원의 안철수 불출마 종용 협박 논란으로 공보단이 적지않은 타격을 입은 데다 박 후보의 과거사 인식 논란 등 각종 대형 이슈에도 원활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일례로 지난 12일 박 후보의 인혁당 평가 발언 논란과 관련, 홍일표 당시 공동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공개 사과했으나 그 직후 박 후보가 이상일 공동대변인을 통해 "그런 얘기를 나눈 적이 없다"고 부인하면서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특히 이런 엇박자 상황이 계속되면서 박근혜=불통 이미지까지 확산되자 박 후보가 임명된 지 불과 27일밖에 안 된 공보단장을 교체하는 특단의 카드를 꺼내 든 것으로 해석된다.

적극적인 공보를 통해 불통 이미지도 씻고 지금의 수세국면도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박 후보가 후임 공보단장에 핵심 측근인 이정현 당 최고위원을 임명하면서 그간 이원화돼 있던 당 대변인을 공보단으로 일원화시키고 친박(친박근혜)계인 김재원 의원을 홍일표 대변인의 후임으로 발탁한 것도 그런 배경으로 해석된다.

신임 이 공보단장은 친박(친박근혜) 가운데서도 박 후보의 의중을 가장 잘 아는 인물로, 최고위원 임명 이전 공식ㆍ비공식적으로 오랫동안 박 후보의 대변인격 역할을 해 왔다.

다만 이 공보단장과 김 대변인이 2006년 대선후보 경선 당시 각각 공보특보와 캠프대변인으로 대언론 창구를 맡았던 인사여서 결국 6년만에 최측근 인사들의 돌려막기 카드를 뽑은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한 전직의원은 "박 후보가 위기를 맞아 다시 친박 측근들로 주변을 감싸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박 후보가 위기를 돌파할지의 관건은 대선가도의 최대 걸림돌인 역사인식 논란을 어떻게 정리하느냐로 모아진다.

당내에선 박 후보 본인이 과거사 문제를 조속히 정리하고 이에 걸맞은 과감한 대통합행보를 보여줘야 역사문제에 민감한 유권자층을 끌어안을 수 있다고 조언해왔다.

이미 박 후보는 지난 21일 "죽 한번 정리를 하려고 한다"고 말하는 등 5.16쿠데타와 유신, 인혁당 사건 등 논란이 된 과거사 문제를 매듭짓고 가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상태다.

당초 박 후보가 이날 `하우스푸어 대책 발표를 빌어 역사인식 수정 발언을 내놓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으나, 박 후보는 정책 발표만 했을 뿐 언론과의 질의응답 기회를 갖지 않았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번주 초반에 과거사에 대해 분명한 어조로 사과하는 자리를 박 후보가 가질 것"이라고 전했다.

그에 이어 비주류를 대거 포함하는 중앙선대위 인선 발표 등을 통해 통합의 행보를 이어가겠다는 복안으로 알려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