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24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과거사 사과 기자회견에 대해 확연한 시각차를 보였다.

두 후보는 박 후보의 회견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문 후보 측이 만시지탄이라는 아쉬움 속에 진정성 있는 후속조치를 요구한 반면 안 후보는 대립구도를 넘어서 미래를 보고 나아갈 것을 주문했다.

이런 입장차는 문 후보가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층 규합에 방점을 두고 있지만 안 후보는 중도층을 넘어 보수와 진보 모두를 아우르는 주자로서 이미지를 갖는데 비중을 싣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문 후보측 우상호 공보단장은 "늦었지만 변화된 인식을 보여준 것은 평가할 만하다"고 환영하면서도 "제대로된 화해의 기준은 몇 마디 말이 아니라 진정성 있는 실천에 있다"고 비판적 태도를 보였다.

우 단장은 "역사문제는 생각을 바꾸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생각 변화의 진정성을 보여주려면 진상 규명, 명예회복이 매우 필요하다"며 "필요하다면 피해자에 대한 보상과 국가적 사과까지도 있어야 한다는 것이 문 후보의 인식"이라고 말했다.

정성호 당 대변인은 "국민은 박 후보가 아버지의 무덤에 침을 뱉는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며 "유신독재가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헌정파괴행위를 옹호하고 피해자들을 모독해선 안된다고 하는 일방적 상식과 이성의 회복을 바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이 준비 중인 국회 차원의 유신헌법 무효화 결의안에 박 후보가 적극 협력할 것을 촉구했다.

반면 안 후보는 박 후보의 기자회견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별다른 조건을 달지 않았다.

안 후보는 이날 국민대 무인차량로봇 연구센터 방문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정말 쉽지 않은 일이었지만 필요한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고통스런 역사에서 배워 이제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며 "모두 그런 마음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정치권의 쇄신을 주문해온 안 원장이 `야권=여권 비판이라는 여의도 공식에서 벗어나 평가할 부분은 평가하고 과거보다는 미래를 얘기해야 한다는 소신을 담은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안 후보는 대선 출마 선언 다음날인 지난 20일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방문해 전직 대통령들의 묘역을 참배한 뒤 "역사에 공과(功過)과 있다면 공은 계승하고 과는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안 후보 측 유민영 대변인은 "이제는 대립구도를 넘어서서 모두 같은 마음으로 화해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며 "어제와 같은 방식으로 내일을 얘기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