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래 수 대전지역 담당 차장

#사례 1

김신호 대전시교육감은 지난 3월 대안학교인 대전용문학교 설립 추진과 관련해 학교 설립 문제는 주민과 직접 대화를 통해 풀어나갈 예정이며, 지역 주민에게 전혀 손해가 없도록 최고 수준의 모범적인 대안학교로 만드는 것을 책임지고 하겠다고 밝혔었다. 하지만 대안학교 설립 계획은 7개월 만에 흐지부지 되고 말았다.

지역 주민들이 연일 시교육청 앞에서 대안학교를 교도소라고까지 지칭하며 반대 시위를 했고, 김 교육감은 결국 용문동 대안학교 설립 계획을 철회했다.

#사례 2

대전시교육청은 지난달 말 신탄중앙중학교가 지리적 여건상 대덕구 내 다른 학교보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우수자원을 활용한 교육활동이 용이하다는 점 등을 고려해 대전 1과학고설립 예정지로 정했다. 그러나 ‘1과학고설립도 주민 반대로 난항에 부딪히자 예정지를 재검토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박백범 부교육감은 최근 신탄진 주민들의 반발이 계속되면 예정지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최근 언론에 등장하는 시교육청의 모습은 불통졸속이란 단어로 상징된다.

학교 설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처음부터 주민 공청회 등 합리적인 설명과 정당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갈등을 자초한 시교육청의 책임이 크다는 것이다. 교육계 주변에선 이 모든 파국이 주민과 소통하지 않은 채 일방통행에 따른 것으로 김 교육감 자신이 결자해지(結者解之)’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런 점에서 결자해지까지는 아니더라도 왜 시교육청이 계속해서 불통과 졸속의 부정적 시선을 받고 있는지 김신호 교육감은 무거운 책임감으로 내부를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제기된 문제들이 당장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같은 곱지 않은 시선들은 결국 대전 교육행정에 대한 신뢰를 잃게 만드는 불씨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