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급 주거.결혼.승진 내세워 줄줄이 이탈
일부 지자체 전출제안 기간 ‘5년’연장 추진

 
 
충북도내 시·군 공무원들의 이탈현상이 심각한 수준이다.
지방공무원법에 정해진 임용 후 3의 제출제한이 풀리면 주거·결혼·승진 등을 내세워 너도나도 도시 이동을 노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부분 임용 후 3~5년 된 실무급들이 앞 다퉈 상급 자치단체나 도시지역으로 빠져나가면서 쓸 만하게 키워놓으면 떠난다는 푸념이 나오고 있다.
젊은 공직자들이 광역자치단체나 도시 근무를 선호하면서 농촌지역 기초자치단체는 인력운용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자체에 따르면 낙후된 시·군에서는 응시자들이 우선 합격을 위해 유리한 지역으로 주소지를 임의 이전해 시험해 합격한 후 3년 간 전보제한이 풀린 다음에 대도시나 연고지로 전출을 희망하는 사례가 많다. 옥천군은 올해 29명의 공무원을 새로 임용했다. 퇴직 등에 따른 후속 인사지만 충북도청이나 다른 시·도 전출로 생긴 빈자리를 채우는 과정에서 규모가 커졌다. 지난 3년 간 전체 직원(608)8.4%51명이 충북도나 다른 지자체로 자리를 옮겼다.
보은군도 올 상반기 7·8급 공무원 18명을 충북도나 다른 지자체로 보냈다. 상반기 전출자가 많아 인사운용에 차질을 빚자 도의 하반기 전입시험에는 일부 기술직렬로 응시자격을 제한했을 정도다.
충주시는 최근 3년 동안 43명의 공무원이 다른 곳으로 자리를 옮겼다. 남아있는 직원 중에도 25명이 전출을 신청해 놓은 상태다.
충주시는 한참 일을 할 젊은 직원들의 전출이 잇따르자 최근 임용 후 ‘3인 전출제한을 ‘5으로 늘리고, ‘도내로 제한된 지방공무원 응시자격을 ·으로 축소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영동군은 지난 5년 간 125(신규 120)이 들어왔으나 이중 58%에 해당하는 72명이 전출 됐고, 보은군도 이 기간에 전체 159(신규 138)52%(72)가 떠났다.
이 두 지역은 2011년부터 도 전입시험 응시를 직급 내 2회로 제한하는 궁여지책까지 내놓았다.
제천 역시 심각한 상황이다. 141(신규 123)45%64명이 전출했다. 반면 청주는 전입 318명 대비 전출 75, 청원은 전입 186명 대비 전출 35명에 불과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낙후지역 지자체의 분위기는 어수선할 수밖에 없다. 공무원들이 지역에 대한 강한 애착과 조직에 대한 소속감을 가져야 적극적인 업무추진도 기대할 수 있으나 언제든지 떠날 준비를 하고 있어 열정적인 업무 수행은 기대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지자체 관계자는 젊은 직원들이 앞 다퉈 상급 자치단체나 도시지역으로 빠져나가 인사운용이 어려울 정도라며 임용 후 3~5년 동안 애써 일을 가르쳐 놓으면 외지로 전출하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지자체 관계자도 지방공무원 응시자격이 도내 거주자로 돼 있어 임용 후 연고지를 찾아가는 전출행렬이 줄을 잇는다한번 전출키로 마음먹으면 애향심이나 업무능률을 기대하기도 힘들다고 하소연했다. <지역종합>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