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ㆍ시스템 쇄신이 중요..다선ㆍ중진 중심 관행 뛰어넘겠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25일 "128명 의원 모두 한 분도 빠짐없이 선대위에 참여해줘야 한다"며 용광로 선대위 구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문 후보는 이날 상암동 중소기업DMC센터에서 열린 의원 워크숍에 참석, "제가 적어도 하나 또는 둘, 셋의 직책을 부탁드릴 것이다. 사양하지 말고 꼭 좀 도와주기를 부탁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후보가 의원 전원에게 선대위 직책을 맡기기로 한 것은 경선 과정에서 후보 캠프별로 쌓인 앙금과 당 쇄신론을 둘러싼 불협화음을 선대위 구성을 통해 해소함으로써 통합의 기회로 삼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구체적인 쇄신 방안에 대해 선대위 구성의 혁신과 제도와 시스템을 통한 정치개혁 등 두 갈래에 방점을 두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보면 변화를 위한 노력이 아직 부족하다"며 쇄신의 첫 대상으로 선대위 구성을 꼽은 뒤 "후보가 정점이 되는 피라미드형 선대위가 아니라 당, 시민, 정책이 수평적으로 결합하는 네트워크 선대위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또 "저는 계파라든지, 지난 경선 때 어느 후보를 도왔는지를 가릴 생각이 전혀 없다"며 "다선과 중진 중심의 관행을 뛰어넘고 싶다. 개혁이 모든 분들의 마음에 다 들지는 않겠지만 제게 다른 사심은 추호도 없다"고 호소했다.

그는 "제도·시스템에 관한 부분을 만들어 쇄신하고 그렇지 못한 부분은 정권교체 후에 국민에게 제대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지금 당장 당을 어떻게 해서 쇄신의 모습을 보여달라는 것은 국민의 요구가 아닌 듯하고, 그건 후보 입장에서 할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이는 당내에서 제기된 인적 쇄신론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피력하면서 정치개혁을 제도화하기 위한 노력이 더 중요하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구체적으로 정당쇄신, 분권형 대통령제, 정당책임정치, 검찰개혁을 비롯한 권력기관 개혁, 지역구도 극복을 위한 선거제도 개혁, 반부패 정책을 정치개혁 과제로 제시했다.

당청관계에 대해서는 참여정부의 당정분리가 시기상조였다고 평가한 뒤 "정당책임정치가 강화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당원들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이를 인식하는 정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 "공당의 후보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최선을 다해 끝까지 뛰겠다"며 아름다운 경쟁을 다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