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은 25일 "지금 우리나라 권력을 안정시키고 사회적 갈등을 줄이려면 이쯤에서 (대통령의) 권력을 나눠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헌 전도사이자 당내 비박(非朴ㆍ비박근혜)의 중심축인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분권형개헌추진국민연합(이하 국민연합) 발기인대회 특강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국민연합은 이 의원이 사실상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권력을 나누는 방법은 대통령은 국가원수직만 갖고 내치는 국무총리가 하는 것"이라며 "분단 현실에서 대통령은 외교ㆍ국방ㆍ통일이나 국가 중요사태에 대한 권한과 장관 임명권을 갖고, 내치는 국회에서 선출한 국무총리가 내각을 구성해서 책임도 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5년 단임제의 폐해와 관련, "이 체제는 극도의 정치혼란과 함께 정권을 놓친 야당의 극심한 반대에 부딪혀 왔다"며 "이명박 대통령도 500만표나 이기고도 촛불시위에 정권이 휘청거렸고, 한반도 대운하 공약도 못하고 4대강 살리기로 바꿨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대선후보를 겨냥, "같은 당 안에서도 경선 탈락자가 승복하고도 5년간 도와주지 않아서, 또 야당에다가 여당 안의 야당 같은 상대를 만나 (대통령이) 5년간 효율적인 정치를 할 수가 없었다. 사회ㆍ정치 갈등도 심화됐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청렴한 나라는 권력을 분산하고 대통령제를 하지 않는다는 게 확인 가능하다"며 "사회 갈등비용, 부패비용만 줄이면 복지문제는 해결되고 우리나라의 정치적 비용과 권력유지 비용을 줄여서 경제적 약자에게 쓰는 게 정치개혁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강연 이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박 후보가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직을 요청하면 받아들일 것이냐는 질문에 "나는 적임이 아니다. 정몽준 의원이 적임자"라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한편 국민연합은 이날 분권형 개헌을 지지하는 국민 10만명의 서명을 받아 발기인대회를 열었으며, 앞으로 300만명의 서명을 받아 10월 22일 공식 창립총회를 열 예정이다.

국민연합은 창립 후 국회와 청와대에 개헌을 청원하는 동시에 12월 대선구도가 최종 확정되면 여야 후보들에게도 개헌안을 공식 제안키로 했다.

최병국 전 새누리당 의원과 불국사 주지스님인 성타 스님, 시민단체 아름다운공동체의 차진영 대표 등 3인이 국민연합 공동대표를 맡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