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25일 선대위 산하에 당내 인사들로 구성되는 `민주캠프의 동행 1본부장에 3선의 우윤근, 2본부장에 3선의 강기정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소통 1본부장에는 3선의 조정식 의원이 임명됐다.

대선기획단 박영선 기획위원은 이날 서울 상암동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열린 의원 워크숍에서 이 같은 인선안을 발표했다.

동행 1본부는 조직, 2본부는 직능을 담당하며 소통 1본부는 유세지원 및 홍보를 맡게 된다.

우 의원은 문 후보 경선캠프 공동선대본부장 출신이지만 계파색이 옅은 인사로 분류되며 강 의원과 조 의원은 경선 과정에서 각각 정세균, 손학규 캠프의 핵심 멤버로 활동한 바 있어 이번 인선에는 문 후보의 탈(脫)계파 의지가 다시 한번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임명이 마무리된 민주캠프의 본부장은 이들 3인과 우원식 총무본부장 등 4명으로, 이들 가운데 우윤근 의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타계파 출신이다.

문 후보측 핵심인사는 "캠프 살림을 총괄하는 총무본부장과 후보 홍보를 지휘하는 소통 1본부장에 타계파 출신을 기용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자평했다.

특히 호남 출신인 우윤근 의원과 강 의원의 전면 배치와 관련, 노무현 정부 시절의 `호남 홀대론 정서를 해소하면서 전통적 지지기반인 호남을 끌어안기 위한 지역적 배려 차원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앞서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정책캠프인 `미래캠프의 `남북경제연합위원회 위원장에 지난 17대 대선 후보이자 노무현 정부 시절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동영 상임고문을 임명했다.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은 상임고문, 정세현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은 고문으로 임명돼 남북경제연합위원회 위원으로 합류하게 됐다.

정 상임고문은 비노(非盧) 진영의 상징적 인물이며, 임 전 장관은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손학규 후보 캠프의 상임고문으로 활동했었다.

남북경제연합위 위원으로는 문정인 김기정 연세대 교수,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이수훈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소장, 서훈 전 국정원 차장, 한명환 전 수출입은행 남북기획실장, 이근 서울대 교수, 고유환 동국대 교수, 이승환 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 홍익표 의원 등이 포함됐다.

이 가운데 문 교수는 무소속 안철수 후보에게 한국정치경제발전사를 강의하는 등 안 후보 쪽에서도 호감을 가져온 인사로 꼽혀 관심을 모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