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전 의원의 `노무현 전 대통령 6월항쟁 불참 발언이 논란을 빚고 있다.

김 전 의원은 24일 부산 김해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 안에 나 같은 민주화세력이 있다. 우리는 (1987년) 6월항쟁을 우리가 만들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노 전 대통령은 6월항쟁에 참여하지 않았던 사람이다. 여러분은 잘못 알고 있어요. 뒤져보라고..."라면서 "6월항쟁은 민추협(민주화추진협의회)이 주도가 돼 전국을 다니면서 직선제를 요구한 것이고, 서울 일원에서만 있었던 저항을 전국으로 확산시킨 게 민추협"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노무현재단은 25일 성명을 통해 노 전 대통령이 1985년 부산민주시민협의회에 창립 때부터 참여했고, 1987년 부산 6ㆍ10 대회 때 국본(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 부산본부 상임집행위원장을 맡은 사실을 거론하면서 "(김 전 의원의 잘못된 발언이) 민주정부에 대한 김 전 의원의 두려움 때문인지, 열등감 때문인지 궁금하다"고 비판했다.

노무현재단은 아울러 노 전 대통령이 6월항쟁에 참여한 사진을 제시하면서 "김 전 의원이 `우리가 만들었다고 한 것은 6월항쟁의 공을 가로채려는 파렴치한 견강부회로, 새누리당의 뿌리가 전두환정권의 민정당임을 기억한다면 입 밖에도 내기 부끄러운 말"이라고 몰아붙였다.

민주통합당도 김 전 의원을 발언을 망언이라고 규정하고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김진욱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귀를 의심할 정도로 경악스러운 발언이고, 뻔뻔함도 이 정도면 신기의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