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구 김무성 안상수 임태희 김태호..부위원장엔 남경필 유승민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26일 중앙선대위 의장단으로 이한구 원내대표와 김무성 전 원내대표, 경선에 참여했던 안상수 전 인천시장,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 김태호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이주영 대선기획단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앙선대위 인선안을 발표했다.

경선에 참여했던 김문수 경기지사는 공직선거법상 선대위에 참여할 수 없다는 중앙선관위의 의견이 있어 이날 인선안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이 단장은 "김 지사도 가능하다면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해 정확한 법 해석을 거쳐 대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의장단에 대해 "예우를 갖춘 일종의 준선대위원장으로 부위원장보다는 위이며 중앙선대위원장에 준하는 기능을 하며 각자 잘할 역할들을 하게 된다"며 "김무성 전 원내대표는 부산ㆍ경남ㆍ울산의 선거를 종합적으로 총괄해서 지원하는 역할도 기대된다"고 부연했다.

그러나 비박(비박근혜)측 대표적 인사인 정몽준ㆍ이재오 의원은 인선안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 단장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구체적 언급을 하지 않았다.

중앙선대위 부위원장에는 이혜훈 심재철 정우택 유기준 김진선 최고위원과 함께 수도권 5선인 남경필 의원과 친박(친박근혜) 핵심이자 전략기획통인 유승민(3선) 의원이 각각 임명됐다.

남 의원은 당내 경제민주화실천모임을 이끄는 등 개혁성향의 소장파라는 점이 발탁 배경으로 보인다.

2007년 박근혜 경선 캠프의 핵심인사였지만 그동안 박 후보에 대해 쓴소리를 하면서 관계가 소원해진 유 의원을 발탁한 것은 화합ㆍ통합 인사의 신호로 해석된다.

이 단장은 두 사람의 인선 배경에 대해 "특별한 배려가 있지 않았겠나"라고 언급했다.

중앙선대본부장에는 서병수 사무총장이 당연직으로 참여했으며, 종합상황실장에는 권영세 전 사무총장이 임명됐다.

조직본부장과 직능본부장에는 경선 캠프에서 같은 직함을 가졌던 홍문종 유정복(이상 3선)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홍보본부장에는 역시 경선 캠프에서 미디어홍보본부장으로 활약했던 변추석 국민대 조형미술대학장이 임명됐다.

이와 함께 미디어 본부장에는 새누리당 비례대표인 박창식(초선) 의원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본부장에는 청와대 뉴미디어국민소통 비서관과 포털사이트 다음의 부사장을 역임한 김철균 한국 교육학술정보원장이 각각 임명됐다.

강요식 새누리당 구로을 당협위원장은 SNS 소통 자문위원장을 맡았다.

이날 인선안은 당내 인사나 경선 캠프에서 활동했던 인사가 대부분이며, 외부인사는 김철균 SNS 본부장이 유일하다.

이 단장은 "부위원장이나 의장단 같은 곳에는 외부인사가 계속 들어올 수 있도록 보강해 나갈 것"이라며 새누리당에도 놀랄만한 외부 인사가 영입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앞으로 기대해보라"라고 답했다.

이 단장은 선대위원장 인선 시기와 관련해 "추석이 지나야 할 것 같다"면서 외부 영입이 여의치 않기 때문에 인선이 늦어지는게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런 점도 있는 걸로 안다"고 부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