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안보장관회의 직접 주재…"북어선 NLL 침범도 기획 가능성"


26일 오전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제6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김관진 국방부 장관이 열병하며 경례하고 있다.

 

 





청와대가 연말 대선을 앞둔 북한의 동향에 바짝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26일 청와대에서 긴급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소집했다. 최근 잇단 북한 어선의 서해북방한계선(NLL) 침범 배경과 최고인민회의 결과 등 내부 동향을 점검하기 위한 것이다.

외교안보장관회의는 정기적으로 열리지만 이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것은 지난 7월18일 북한 이영호 총참모장이 실각하고 나서 두 달여만이다.

최근 사태도 북한의 최고 실세가 갑작스럽게 경질된 것만큼이나 위중하게 보고 있다는 방증이다.

특히 청와대는 연말 제18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북풍(北風)을 조성해 영향력을 미치려는 시도가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강한 의심을 품고 있다.

벌써 NLL 침범과 이에 대한 우리 군의 경고 사격을 두고 좌우파 진영 간에 남북관계 경색의 책임 소재를 놓고 날카로운 신경전이 벌어지는 등 남남(南南) 갈등의 조짐을 보이는 게 사실이다.

청와대는 또 북한이 NLL 침범 뿐만 아니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나 대남 선전 방송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도 개입하려는 시도를 꾸미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가 북한의 우리 대통령 선거 개입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키로 한 것도 이 때문이다.

또 이렇게 청와대가 기민하게 대응하는 것은 북한이 오판하지 않도록 경고장을 보낸 것이라는 해석도 가능하다.

북한이 김정은 체제로 개편된 뒤 불안정한 내부 상황을 결속시키기 위해 연평도 포격과 같은 재래식 전술로써 국지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천안함 사태 역시 2010년 6월 전국 지방선거를 석 달 앞두고 터졌다.

외교안보장관회의에서 북한 도발 시에는 강력하게 응징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한 게 바로 이런 부분을 우려한 대목이다.

오전 1시간 30분 정도 회의를 주재한 이 대통령은 곧바로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국군의 날 행사에 참석해 "북한은 핵과 미사일 개발을 여전히 포기하지 않고 있다"면서 동북아시아의 주요 안보 위협 요소로 지목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