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은 26일 낸 성명에서 "내년 정부예산안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사업의 부지매입비가 전혀 반영되지 않는 등 사업의 정상적인 추진이 어렵게 됐다"며 "이는 약속을 지키지 않는 정부와 암묵적으로 동조하는 새누리당의 책임이 크다"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과학벨트 사업은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충청민에게 약속한 공약사업으로 국론분열과 무산위기 등을 거치며 힘겹게 입지가 결정된 사업"이라며 "정부는 사업예산도 당초 기본계획의 3분의 1 규모로 대폭 줄여 배정하며 사업추진의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자치단체가 거액의 부지매입비를 부담할 형편이 아니라는 점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자치단체에 사업비를 떠넘기려는 억지까지 부리고 있다"며 "과학벨트가 우리나라 과학발전의 전기를 마련할 것이라는 기대감은 대통령의 공약사업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로 바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집터도 없이 집을 짓겠다는 정부의 과학벨트 조성계획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정부예산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확정되기 전까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 과학벨트 예산을 확보하고 정부의 부지매입비 예산반영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