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7일 발기인대회서 창준위 구성

 

 

 

통합진보당 탈당파인 새진보정당추진회의가 27일 신당 창당을 선언하고 본격적인 창당 절차에 들어갔다.

새진보정당추진회의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0월 중 과도적 성격의 정당을 우선 창당하고 대선을 마친 후 2013년 노동진보진영을 비롯한 제세력과 함께 명실상부한 진보대표정당을 창당해가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10월7일 창당발기인대회를 열어 창당준비위원회를 결성하고 각 시도당 창당대회를 거친 후 10월21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어 1단계 창당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최종적인 창당 완료는 대선 이후인 2013년에 한다는 계획이다.

새진보정당추진회의는 이같은 단계적 연속 창당에 대해 "갈 곳을 찾지 못한 진보정치의 소중한 지지자들을 우선 결집하고 다가오는 대선을 능동적으로 맞이하기 위한 고민의 산물"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1단계 창당 후 무엇보다 정권교체를 위해 매진할 것"이라며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만으로는 포괄할 수 없는 진보개혁적 유권자들을 결집시켜 정권교체의 가능성을 극대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새진보정당추진회의 소속 노회찬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창당 후 대선후보를 낼지에 대해 "10월7일 발기인대회에서 대선후보를 낼지 결정하고 만약 후보를 내는 것으로 결정되면 10월21일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후보가 선출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