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27일 충남도청 이전 내포신도시 건설과 관련, "신도시로 인구가 유입되면서 인근지역이 공동화로 인한 피해가 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홍성군 홍북면 충남도청 이전 내포신도시 건설본부 회의실에서 당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권희태 충남도 정무부지사로부터 신도시 건설계획을 보고받은 뒤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예전에는 신도시가 건설될 때 인근 농촌지역으로부터 인구유입 여력이 있었지만 이제는 농촌 인구가 줄면 해당 지역이 상대적으로 퇴락할 뿐 아니라 즉각적으로 국정에 어려움이 생긴다"며 "대전지역 외에 신도시 인근 시·군을 포함해 종합적인 시야를 갖고 대단위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앙과 지방간 균형발전도 중요하지만 지역 내 균형발전이 더욱 중요하다"며 "올해 예산을 짤때 도청소재지 외에 반경 30~50㎞ 지역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오후에 태안군청을 방문한 황 대표는 2007년 기름유출 사고 피해주민들과 간담회를 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5년전 평온한 마을에서 꿈에도 생각하지 않은 큰 재앙이 발생해 온 국민이 손수건으로 기름때를 벗기던 시절이 있었다"며 "피해보상이 아직 제대로 되지 않고 생활고로 주민 네 분이 유명을 달리한 점을 생각하면 참으로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는 "19대 국회 들어 유류피해대책 특위를 설치하고 여러분이 안타까워 하는 일들을 해결하려고 일정을 잡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특히 맨손어업 종사자 등 형편이 어려운 분들에 대한 피해 보상대책을 가장 먼저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삼성 측이 기금 출연계획을 밝혔지만 주민 정서와 거리가 멀어 특위에서 다시 불러 대책을 요구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실질적 대책과 방향이 잡히길 기대하고 있고 주민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중앙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앞서 홍성지역 농·축산인 및 여성 농업경영인과 오찬간담회를 했으며, 저녁에는 천안의 한 음식점에서 충남지역 총학생회장단과 만찬간담회를 여는 등 이날 하루 충남 곳곳을 돌며 지역 여론을 수렴했다.<박창규 장인철>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