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2일 "정권교체 이후에 참여정부 시절 마치지 못한 과거사 정리 작업을 마무리할 것을 약속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경기 남양주시의 마석 모란공원을 참배한 후 인혁당 유족 등과 가진 간담회에서 "과거사에 대한 진실을 상당부분 밝혔지만 아직도 규명해야 할, 미진한 부분이 많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인혁당 사건에 대한 진실규명이라든지 고(故) 장준하 선생 사인규명 등에 대한 부분은 정권이 바뀌기 전이라도, 새누리당과 박근혜 후보가 의지만 가져준다면 당장 이번 국회에서도 가능한 일"이라며 "여야가 합의해 이런 작업들을 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긴급조치 위반 사건은 유신시절 국가권력에 따른 비극적 피해의 상징으로, 그 피해 건수만 1천400여건이 된다"라며 "법 제정을 통해 일괄적으로 무효화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정권교체를 이루면 이 방향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과거의 진실을 규명하자는 것은 과거에 머물거나 과거 문제로 시비하자는 것이 아니다"라며 "가해자를 처벌하거나 문책하고자 하는 것도 아니다. 그런 뜻은 없다"고 못박았다.

그는 그러나 "진정한 화해와 통합의 길을 열기 위해서도 과거 민주주의가 유린되고 인권이 참혹히 희생됐던 시절의 일에 대해 역사를 바로 세우고 그 진실의 토대 위에서 피해자들의 명예를 회복시키는 것은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