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을 보선.지방선거 금품살포 의혹

속보=‘손인석 게이트’ 사건이 대선정국을 휘몰아치고 있다. ▶28일자 1면

민주통합당은 2일 새누리당 손인석 전 청년위원장이 제기한 새누리당의 투표 방해 및 금품 살포 의혹에 대한 진상 조사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이날 3선의 양승조(천안 갑)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새누리당 전 청년위원장 불법선거 진상조사위원회’(약칭 손인석 조사위)를 구성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25일 검찰에 김해을 투표방해 행위 등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한데 이어 진상조사단을 꾸리는 등 여당에 대한 압박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손씨의 ‘폭로’ 중 일부라도 사실로 드러날 경우 대선과 맞물려 큰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보인다.

특히 5일부터 진행되는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이 이 문제를 집중 거론할 가능성이 커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24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손씨는 구속 직전 작성한 자필 진술서에서 “지난해 4ㆍ27 경남 김해을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앞두고 당으로부터 TH(김태호 후보)에게 1억원을 전달하라는 요청을 받고 김해를 찾아가 돈을 줬다”고 적었다.

돈의 용처와 관련해선 김해와 창원을 연결하는 창원터널을 막아 출퇴근하는 근로자들의 투표 참여를 방해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들었다면서 “그 돈으로 차량을 동원해 오전·오후에는 유권자를 실어 나르고 저녁에는 교통체증을 유발해 투표장에 못 가게 하는 전략”이라고 진술했다.

손씨는 또한 2010년 6.2지방선거를 이틀 앞두고 정우택 의원에게서 1000만원을 받아 지방의원 후보 7∼8명에게 돌렸다고 폭로했다.

윤관석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진상조사위를 통해 손인석씨가 폭로한 새누리당 불법선거운동의 진상을 낱낱이 밝히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4일 국정감사 종합상황실을 설치, 국감 상황 점검과 대응에 신속히 나서기로 했다.

한편, 손 씨의 금품전달 폭로와 관련, 청주지검은 지난 추석 명절 연휴기간 거론된 지방의원 후보들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실제 돈을 받았는지 여부 등을 조사했다.

이들은 검찰 조사에서 이 같은 의혹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손 씨는 지난 1월 예비후보로 등록한 뒤 임모 씨(구속) 등 2명에게 불법으로 급여를 지급하고, 이들을 통해 자원봉사자들에게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지난달 24일 구속됐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