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구 "특검 선거용 전락시킨 민주 대국민 사과해야"

 

 

새누리당은 4일 `내곡동 사저 특검법과 관련, 특별검사 추천을 여야가 재논의 해야 한다는 청와대의 요구를 민주통합당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하게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공개 발언자 모두 특검 추천 재협의를 거론하면서 민주당을 압박하는 한편 민주당이 추천한 특별검사 후보에 대해 대선용 정치특검, 코드특검이라고 비난했다.

황우여 대표는 "야당은 협의가 원만히 되지 않을 때 `날치기라고 반발해온 만큼 국회 선진화 취지에서라도 원만한 협의 끝에 특검이 공정하고 엄정하게 진행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또 "국회법 해석상 `협의는 실질적 합의를 거쳐 원만하게 의사가 합치됐거나 적어도 반발이 없는 상황을 만들 때를 의미하지만 이번 특검 후보에 대해 새누리당이 원만한 협의를 해준적 없다"며 민주당에 특검 후보 재협의를 요구했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일방적 특검 후보 추천 소동은 전적으로 민주당 책임"이라고 규정한 뒤 "특검을 선거용으로 전락시킨 추석 연휴 대소동에 대해 민주당은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역사상 유례없이 야당에게 특검 후보 추천권을 부여했는데 민주당은 이를 악용해 조그마한 권력이라도 당장의 이익을 위해 남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과정과 절차의 민주성을 무시하는 세력은 정치에서 퇴출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청와대가 어제 올바른 특검과 정치판 정화 촉진을 위해 민주당에게 반성의 기회를 제공했다"면서 "민주당은 구태정치를 중단하고 정치쇄신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심재철 최고위원은 "민주당은 검찰을 정치검찰이라고 비난해왔는데 정작 특검 임명권을 갖고 `코드특검을 하려 한다"고 지적한 뒤 민주당이 추천한 2명의 후보의 부적격성을 강조하면서 재추천을 요구했다.

정우택 최고위원도 "협의절차를 무시하고 최소한의 정치적 신의를 저버린 야당에 비판을 가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고, 유기준 최고위원도 "`협의의 사전적 의미는 여러 사람이 모여 서로 의논한다는 것인데 민주당의 `협의는 내 맘대로 하겠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이정현 최고위원은 "민주당은 이번에 특검을 추천하면서 정치검찰을 완전히 제도화, 기정사실화하는 잘못된 관행을 만들었다"며 자신들이 집권하면 검찰 등 사정기관을 이렇게 정치적으로 운용하겠다고 공약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더 무서운 것은 정치보복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며 "이런 정당이 권력을 잡고 칼자루를 쥐었을 때 얼마나 많은 피비린내가 날 것인지 속내를 드러냈다"고 비난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