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대위원장에 친노 없어..`대어 영입은 무산 -고위전략회의 설치..이해찬ㆍ박지원 투톱, 사실상 `복귀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4일 10인의 공동선대위원장단 인선을 완료, `당내+시민사회 출신이 결합된 수평형ㆍ네트워크형 캠프 구성을 일단락했다.

선수(選數)ㆍ계파에 의존한 여의도식 관행을 탈피하겠다는 문 후보의 구상대로 절반 가량의 선대위원장단 멤버가 외부 인사로 채워졌다.

그러나 거물급 외부수혈은 무산되는 등 문 후보가 예고한 `파격의 수준에는 못미치는 게 아니냐는 평가도 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경선 경쟁자들과 당 지도급 인사들로 구성된 후보 직속 자문기구인 `전략기획회의라는 회의체를 신설, 비주류 일각에서 2선 후퇴론이 거론됐던 `이-박(이해찬-박지원) 투톱이 사실상 일선으로 `복귀하게 됐다는 평가이다.

특히 공동선대위원장단 명단에 친노(親盧) 인사 이름은 빠졌지만, 친노의 좌장격인 이 대표와 한명숙 상임고문이 전략기획회의에 포함되면서 선대위내 친노의 영향력은 여전히 무시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탈계파ㆍ당내외 인사 6대4..평균 연령 50.1 세 = 문 후보는 대선기획단에서 활동했던 기획위원 6명 전원을 공동선대위원장단에 배치, 연속성을 살리면서 당 안팎의 인사를 일부 추가해 외연 확대의 의미를 살렸다.

공동선대위원장단 10명 가운데 내부 인사는 박영선 이인영 이학영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 등 기존 대선기획단 멤버와 전순옥 이낙연 의원 등 6명이다.

외부인사로는 안도현 시인, 김영경 전 청년유니온 위원장 등 대선기획단 멤버 2인에 더해 김민영 전 참여연대 사무처장, 사회적 기업인 에듀머니를 이끌며 금융피해자 구제활동 등을 펴 온 제윤경 대표 등 2인이 추가됐다.

전 의원의 경우 고 전태열 열사의 여동생이라는 상징성이, 호남 출신 4선으로 손학규 캠프에서 활동했던 이낙연 의원의 발탁에는 당내 화합과 함께 텃밭 민심을 끌어안겠다는 측면이 각각 감안된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시민사회 대부 격인 이학영 의원의 경우 사실상 시민사회 배려 몫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당 안팎 인사간의 기계적 안배가 이뤄진 셈이다.

10명의 선대위원장단 가운데 친노 인사는 없었다.

안으로는 화합, 밖으로는 시민참여형 소통에 방점을 둔 `탕평 선대위 구상이 그대로 현실화됐다는 게 문 후보측 설명이다.

공동선대위원장단의 평균 연령은 50.1세로, 연령대별로는 △30대 1명 △40대 3명 △50대 4명 △60대 2명이다.

●수평형ㆍ네트워크형 `실험..구심점 없어 = 우상호 공보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과거 여의도식 정치 방식을 탈피, 네트워크 선대위의 강점을 발휘하겠다는 것이 강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피라미드형이 선대위 체제의 기존 골격인데 시민사회 인사를 전면에 배치하면서 당내 인사를 상임선대위원장으로 등용하지 않은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며 "혁명적인 실험"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선대위원장단 구성 자체가 `정치교체, `시대교체로 대변되는 문 후보의 변화ㆍ쇄신의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눈에 띌만한 참신한 거물급 외부인사는 선대위원장단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문 후보측은 외부 영입을 위해 각별한 공을 들였지만 상당수가 고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우 단장은 "화려한 스타 기용으로 정치 이벤트로 활용할 생각은 없다"고 일축했다.

다만 문 후보측은 이를 만회하기 위해 정책캠프인 `미래캠프 산하의 경제민주화, 새로운 정치 위원장에 파괴력 있는 외부인사 발탁을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특히 새로운 정치 위원장 자리를 놓고 조 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카드에 대한 기대를 아직 완전히 버리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선대위를 총괄할 구심점이 없다 보니 일사불란한 대오 유지가 어려워지지 않겠느냐는 현실적 우려도 나온다.

●고위전략회의 `7인 회의 설치..`옥상옥 논란 = 문 후보는 기존 선대위 체제와는 별도로 후보 직속의 자문기구격인 고위 전략회의를 설치했다.

손학규 김두관 정세균 경선 후보 3인과 이 대표, 박 원내대표, 한 상임고문, 김한길 최고위원 등 7인이 그 멤버이다.

표면적으로는 선대위 전면에서는 빠지는 모양새를 취했지만, 문 후보 자문역으로서 선거 전략 측면에서 상당한 `입김을 행사할 것으로 보여 비주류 일각에선 `옥상옥 논란도 제기된다.

특히 대선 후보에 전권을 위임하겠다는 최고위 의결로 한발 뒤로 빠지는 듯했던 이 대표와 박 원내대표도 이른바 `7인 회의 멤버에 포함됨으로써 선거 과정에서 다시 복귀하게 됐다.

실제 문 후보는 이날 오전 `7인 회의 멤버들과 조찬을 갖고 인선안을 사전에 설명하는 등 `예우를 갖췄다.

우 단장은 "선대위는 위원장들이 의사결정을 하고 본부장들이 실행계획을 짜는 형태로 운영될 것"이라며 "고위전략회의는 선대위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