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진전된 언급 불구 "아직은 논의 불가" 입장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7일 정치개혁 방안에 대한 진전된 안을 제시한 것이 야권 후보단일화 논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안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통령 사면권과 낙하산 인사 제한, 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남북간 합의시 국회 동의 의무화, 감사원장 의회 추천 등을 정치개혁 방안으로 내놓았다.

안 후보의 정치개혁이 관심사인 것은 단일화 논의의 전제조건이기 때문이다.

그는 지난달 19일 출마선언 때 정치권의 진정한 변화와 혁신, 국민적 동의를 조건으로 제시하고 "이 시점에서 두 가지 조건이 갖춰지지 못한 상황에서 단일화 논의를 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안 후보는 이날 회견에서도 "(전제조건은) 지금 이 순간도 같은 생각"이라며 단일화를 논의할 만한 여건이 무르익지 않았다는 뉘앙스를 풍겼다.

단일화의 대상인 민주통합당이 선대위 구성이나 정치개혁 공약 등 쇄신안을 준비하고 있지만 국민적 기대에 부응할 만한 수준에는 이르지 못했다는 판단이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자신이 정치개혁의 적임자임을 부각하는 동시에 민주당을 여전히 국민적 신뢰를 잃은 기성정당 범주에 둠으로써 민주당과 차별화하고 민주당 내에서 꾸준히 제기되는 단일화론도 일정 부분 차단하려는 의도가 반영됐다는 시각이다.

그가 회견에서 "민의를 반영하지 못하는 정치시스템, 정치혁신으로 바꾸겠다", "정치가 문제다. 국민과 함께 정치를 바꾸겠다"며 정치혁신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한 것도 이런 기류가 반영됐다는 시각이다.

다만 이날 회견에서 단일화에 대한 진전된 언급이 나온 것은 주목할 부분이다.

안 후보는 "5년마다 대선이 있는데 지난 정권에 대한 평가도 포함된다고 생각하고, 아마도 지난 5년간 집권여당에 대한 책임을 묻는 선거가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출마 회견 때는 새누리당이나 민주당 등 정당명을 특정하지 않은 채 정치권의 진정한 변화와 혁신을 거론했지만 이날은 정권심판론을 고리로 자신의 정치적 포지션을 비(非) 여권에 둔 것이다.

단일화 논의를 착수하기 위한 국민적 판단 기준으로 국민의 목소리, 전문가 평가, 여론조사 등 방안을 소개한 것도 좀더 구체화된 부분이다.

민주당 일각에서 정치협상을 통한 담판이 단일화 방안으로 거론되지만 지난해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와 같은 일방적 양보는 어렵다는 안 후보 측 기류가 반영된 것으로 여겨진다.

민주당은 안 후보의 정치혁신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였지만 단일화를 위한 진전된 언급이 이뤄진 것으로는 받아들이지 않는 분위기다.

문재인 캠프의 진성준 대변인은 안 후보의 정치혁신 과제에 대해 "큰 틀에서 동의한다"면서도 "안 후보가 (단일화의) 전제조건으로 요구한 것은 정당혁신 등인데 구체적인 방안을 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문 후보가 민주당 후보로 확정된 이후 지지율이 꾸준한 상승세를 타면서 안 후보와의 격차를 좁히고 있는 만큼 굳이 단일화를 서둘러야 할 필요성이 작다는 인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선거일정을 고려할 때 11월 중순에는 단일화가 성사돼야 하는 상황이어서 10월말부터는 단일화 논의가 시작돼야 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문 후보 측 이목희 기획본부장은 "지금은 단일화를 논의할 시점이 아니다"며 "앞으로 3주가량 지나 정치지형이 정리되고 경향성이 드러나면 시동이 걸리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