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들 "전열재정비" 소장파ㆍ비박 일각 "서병수 등 수뇌부 사퇴해야"

 

 

 

 

대선 70여일을 앞두고 위기론에 빠진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최측근인 최경환 의원이 7일 후보 비서실장직을 전격 사퇴해 위기상화이 수습될지 주목된다.

4.11 총선 공천과 선대위 구성 과정을 거치면서 당내 최대 실세로 부상한 3선의 최 의원은 최경환 사단을 만들어 박 후보 주변에 포진시킴으로써 당내 위기 사태에도 박 후보의 적절한 판단을 이끌어내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최 의원 자신도 이런 점을 감안한 듯 이날 사퇴회견에서 "박 후보를 제대로 보좌하지 못하고 여러분께 많은 걱정을 끼쳐 드리고 있는 점에 대해 가슴깊이 사죄드리면서 그 모든 책임을 제가 안고 떠나고자 한다"면서 "당의 화합과 대선 승리를 위해 백의종군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선이 7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더 이상 우리끼리 `네 탓 내 탓을 할 시간이 없다"면서 "저 최경환이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것으로 당내 불화와 갈등을 끝내 주기를 간곡하게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자신이 홀로 위기상황의 모든 책임을 떠안고 물러나겠다는 입장을 밝힌 셈이다.

이런 최 의원의 결단을 놓고 당내 분위기는 엇갈리고 있다.

당 지도부는 최 의원의 자진사퇴를 계기로 박 후보가 선대위 구성 등 전열을 재정비해 대선행보를 본격화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는 인식을 드러냈다. 반면 박근혜 제외 총사퇴론을 제기한 의원들은 "박 후보의 상황인식이 여전히 안이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친박계는 최 의원의 사퇴 결정으로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것 아니냐고 기대하고 있다.

친박계인 강석훈 의원은 "이날 최 의원의 사퇴는 박 후보가 자신의 오른팔을 하나 자른 것이라는 진정성을 가진 것"이라면서 "당내 인사들이 이런 진정성을 이해해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당의 핵심 관계자들은 "친박 퇴진론의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최 의원이 물러난 만큼 당내 갈등이 잦아들기를 희망한다"면서 "이제는 상황을 정리하고 본격적으로 대선전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한구 원내대표도 경제민주화 추진 논란과 관련, "박 후보가 말하는 경제민주화는 100% 실천돼야 한다"며 입법으로 뒷받침하겠다는 명확한 의사를 밝혔다.

그간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이 주도한 경제민주화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던 이 원내대표는 이날 최 의원의 사퇴 기자회견에 때맞춰 박 후보의 경제민주화 공약을 원내에서 지지하겠다는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것이다.

이 원내대표로서도 더이상 경제민주화를 둘러싼 당내갈등이 계속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자신과 관련된 사태의 수습에 직접 나선 셈이다.

반면 소장파와 비박(비박근혜)계는 물론 친박 일각에서도 당이 이런 상황까지 온데 대해 선대본부장인 서병수 사무총장의 책임이 적지않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등 수뇌부의 총사퇴론은 여전한 상황이다.

당장 친박 2선 후퇴론을 가장 먼저 제기한 남경필 선대위 부위원장은 언론에 보낸 이메일에서 "최 의원이 어려운 결정을 했지만, 한두 명 특정인의 문제 제기를 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마지막 기회다. 백지상태에서 시작하는 담대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익명을 요구한 소장파 재선 의원도 "박 후보가 상황을 바라보는 센서가 망가진 상황에서 `최경환 사퇴라는 부분적 조치만으로 문제가 해결될 걸로 보는 것 자체가 문제"라며 "사태의 본질을 호도하려는 듯한 생각이 들어 우롱당하는 느낌이 드는데 근본적 해결방법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황우여 대표는 선거에선 손을 떼고 당무만 맡아야 하고, 이한구 원내대표도 김종인 행복추진위원장과 `경제민주화를 놓고 갈등하다 뒤늦게 입장을 바꿈으로써 당이 앞서갈 타이밍을 놓치게 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서병수 사무총장 역시 선대본부장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할 능력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른 개혁성향 의원도 "박 후보의 인식이 이런 상황까지 오게 만든 분들이 책임지고 물러나는 건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면서 "금주초 선대위 인선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보겠지만 근본적 해결책이 나오지 않을 경우, 문제 인식에 공유하는 의원들이 행동에 나설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당내 일각에서는 김종인 행복추진위원장이 경제민주화 논란으로 사퇴 의사를 내비치고 안대희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이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의 국민대통합위원장 영입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양대 축이 흔들리는데 대해 큰 위기감을 느끼는 분위기다.

쇄신파로 당 개혁을 주도하다 탈당한 김성식 전 의원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캠프로 옮겨간 것도 당혹스럽다는 기류다.

한 소장파 재선 의원은 "친박-친이끼리도 화합이 안되고 어렵게 데려온 김종인ㆍ안대희 위원장도 흔들리는 상황에서 후보는 아픈 측면도 있겠지만 이 부분에 대한 결단을 내리고 정리해주지 않으면 회복할 가망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박 후보는 이날 최 의원의 사퇴직후 경기 고양시 일산킨텍스에서 열린 `제1회 한마음 전국의사가족대회에 참석한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추가 인적쇄신 가능성에 대해 "선거를 코앞에 두고 모두 화합으로 가야 하는 마당에 비난하고 `잘못했느니, 무엇을 했느니 할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언급을 두고는 박 후보가 일단 당내 일각에서 제기하는 수뇌부의 총사퇴론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는 분석과 이번주 중앙선대위원 구성을 통해 추가 결단을 보여줄 것이라는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친박의 한 핵심 인사는 "상황을 보면서 얘기하자"고 말했다. 캠프의 한 주요인사도 "박 후보가 차례 차례 일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