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최근 열린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사업 관련 토론회에서 시민사회단체 등이 지적한 우려와 비난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양승찬 대전시과학문화산업본부장은 5일 시청 기자실을 찾아 일각에서 시가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하지만, 인정하기 어렵다전체부지 5944%는 엑스포기념공간, 첨단영상산업단지 등 공공사업으로, 56%는 민자유치로 복합테마파크를 조성한다. 역대 엑스포지구 개발을 봐도 이렇게 많은 면적을 공익사업에 배분한 사례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징성 유지를 위해 한빛탑에 대한 변화는 물론 교통센터 옆에도 과학개념의 인프라 설치를 검토하는 등 과학 상징성을 더 보강하고 있다롯데테마파크에는 첨단영상기술에 기반을 둔 어트렉션을 도입하고 롯데에도 상징성 강화 사업을 발굴토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미미한 교통대책 비판에 대해, “도시철도 2호선 경유, 도심외곽 주차장 설치 및 셔틀버스 운행, BRT(간선급행버스체계) 등 대중교통 체계를 확충할 계획이라며 회덕나들목을 건설하고 갑천고속화도로와 연결되는 공원 진입 전용다리를 건설하는 것은 물론 주변도로를 입체화하는 등 교통 혼잡을 최소화할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양 본부장은 대규모 쇼핑시설 입점 규제와 취급 품목 차별화 등으로 지역 중소상인의 피해를 최소화 할뿐만 아니라 대규모 국내·외 관광객 유입으로 주변 상권 활성화에 오히려 도움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