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찬 대전시과학문화산업본부장은 5일 시청 기자실을 찾아 “일각에서 시가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하지만, 인정하기 어렵다”며 “전체부지 59만㎡ 중 44%는 엑스포기념공간, 첨단영상산업단지 등 공공사업으로, 56%는 민자유치로 복합테마파크를 조성한다. 역대 엑스포지구 개발을 봐도 이렇게 많은 면적을 공익사업에 배분한 사례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징성 유지를 위해 한빛탑에 대한 변화는 물론 교통센터 옆에도 과학개념의 인프라 설치를 검토하는 등 과학 상징성을 더 보강하고 있다”며 “롯데테마파크에는 첨단영상기술에 기반을 둔 어트렉션을 도입하고 롯데에도 상징성 강화 사업을 발굴토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미미한 교통대책 비판에 대해, “도시철도 2호선 경유, 도심외곽 주차장 설치 및 셔틀버스 운행, BRT(간선급행버스체계) 등 대중교통 체계를 확충할 계획”이라며 “회덕나들목을 건설하고 갑천고속화도로와 연결되는 공원 진입 전용다리를 건설하는 것은 물론 주변도로를 입체화하는 등 교통 혼잡을 최소화할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양 본부장은 “대규모 쇼핑시설 입점 규제와 취급 품목 차별화 등으로 지역 중소상인의 피해를 최소화 할뿐만 아니라 대규모 국내·외 관광객 유입으로 주변 상권 활성화에 오히려 도움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전/정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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