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상 우 취재부 기자

올해 국정감사 일정을 통보 받은 충북도교육청이 당혹해 하고 있다. 해마다 국감 때면 함께하던 대전과 충남 등 충청권에서 떨어져 강원도교육청과 함께, 그것도 춘천에서 감사를 받게 됐기 때문이다.

국회에서는 올해 세종시 출범으로 대전과 충남이 세종시와 함께 국감을 받게 돼 충청권 4개 교육청이 받기에는 무리가 있어 충북을 강원과 묶은 것이란다.

충북교육청이 강원도 춘천에서 국감을 받게 되는 것에 대해 당황한 것은 단지 지역적인 문제만이 아니다. 지난해 국회에서 국감을 받은 것에 비하면 거리만 조금 멀어진 것뿐이다.

더 큰 문제는 충북과 강원은 각 교육청 수장의 교육철학이 첨예하다는 것이다. 비교적 보수 성향을 띈 이기용 충북도교육감이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대표적인 진보 성향의 민병희 강원도교육감과 나란히 앉아 국감을 받는 것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지난해 전교조 충북지부의 초청으로 민 교육감이 충북의 한 고교를 방문하면서 충북도교육청에는 한 마디 연락조차 하지 않아 보이지 않는 신경전을 벌인 적도 있다. 이런 두 교육청이 한 자리서 국감을 받다보면 갈등을 불러올 소지가 다분하다는 지적도 있다.

국회의 의도는 무엇인가. 세종시 출범으로 16개 시도교육청이 17개로 늘면서 수가 부족해 끼워 맞추기였을까? 그렇다면 세종시를 포함한 충청권 4개 시·도를 2개씩 묶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았을까? 꼭 단순한 숫자 맞추기식 국감 편성은 아니었을 것이다. 경북과 인천교육청의 경우 각각 단일교육청으로 국감을 받는다.

그러면서 문뜩 떠오르는 것은 교육청 국감 편성도 도세가 약해 희생양이 된다는 생각이다.

충북과 강원은 중앙정부에서, 또 국회에서 보기에 가장 만만한 지역이라 그냥 두 개 묶지라는 식으로 해 버린 것이 아닐까 하는 우려다.

더욱이 이번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에는 충북지역 의원이 단 한 명도 포함돼 있지 않기에 이 같은 생각을 안 할 수가 없다. 이유야 어찌됐든 모든 일정은 확정됐고, 기관은 국감 준비에 분주하다. 지역을 가볍게 여겼든, 진보와 보수의 대립을 지켜보기 위해서든 이미 시작된 국감이 지역교육 발전을 위한 원동력이 되길 기대해 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