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광옥은 지역화합위원장ㆍ공동선대위원장ㆍ상임고문 검토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과거사 문제에 대한 사과를 표명하면서 발족한 국민대통합위원회의 위원장을 직접 맡는 방안이 유력히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또 당초 국민대통합위원장으로 내정됐던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은 신설이 검토되는 지역화합위원장이나 상임고문, 공동선대위원장 등의 하나를 맡는 방안이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박 후보가 국민대통합위원장을 직접 맡아 과거사 해결에 대한 의지와 진정성을 보이겠다는 뜻"이라면서 "안대희-한광옥 갈등을 풀기 위해 고심끝에 나온 결정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지난 9일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의 내정에 반발하며 사퇴의 배수진을 친 안대희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의 요청을 경청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핵심 당직자는 한 전 고문의 기용 방안에 대해 "박 후보가 이 문제에 대한 복안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국민대통합이라는 취지는 유지하면서도 안 후보의 반발을 줄일 수 있도록 다른 직책을 맡기는 방안을 시사했다.

캠프 관계자는 "국민대통합위원장 대신 지역화합위원장 직책도 방안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다"고 말했다.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어제 접촉에서 안 위원장도 박 후보의 신뢰를 확인한 것으로 안다"면서 "이제 남은 문제는 박 후보가 안 위원장의 체면을 얼마나 살려주느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전 고문에게 다른 직책을 주는 방안도 검퇴되고 있을 것"이라면서 "현재 선대위 공동위원장을 10명 정도로 넓히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데 한 전 고문을 그 중 한명으로 하는 방안 등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방안은 국민대통합-정치쇄신을 앞세워 대선을 치르겠다는 박 후보의 구상이 암초를 만난 상황에서 후보 본인이 국민대통합위원장을 맡아 국민에게 진정성을 과시하는 동시에 갈등 상황도 타개하겠다는 전략의 일환으로 보인다.

또 `정치쇄신 아이콘으로 안 위원장이 필요한 만큼 한 전 고문이 국민대통합위원장으로 임명되면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힌 그를 무시하고 인선을 강행할 경우 야기될 수 있는 파장을 최소화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당사에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한 전 고문이 국민대통합위원장으로 임명되면 사퇴하겠다는 입장에 대해 "변함이 없다"면서도 "박 후보에게 건의했으니 잘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와 동시에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내고 민주당에서는 장준하 의문사진상규명위원장까지 역임한 이력을 볼 때 박 후보가 선거 최고 가치로 내세운 국민대통합 작업에 적임자라고 생각해 1년 가까이 공을 들여온 한 위원장에 대한 예우에도 신경을 쓴 게 아니냐는 것이다.

박 후보는 전날 안 후보와의 접촉 과정을 전후로 한 전 고문에게 이 같은 방안을 설명하고 양해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