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 지배구조 개선법, 대선전이라도 처리"

 

새누리당 전ㆍ현직 의원들로 구성된 경제민주화실천모임(이하 경실모)은 10일 미스터 쓴소리 조순형 전 선진당 의원을 중앙선대위에 영입할 것을 제안했다.

경실모 대표인 남경필 의원은 이날 오전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에서 비공개 회의를 가진 뒤 기자들을 만나 "조 전 의원을 영입해야 한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조 전 의원처럼 박근혜 대선후보에게 올바른 소리를 할 수 있는 분을 선대위원장 또는 국민대통합위원장으로 모셔야 한다"며 "당에도 이러한 의견을 별도로 제안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7선 의원을 지낸 조 전 의원은 그동안 정치권의 폐해와 문제점을 적나라하게 비판해 미스터 쓴소리로 불렸다.

조 전 의원은 전날 새누리당 정치쇄신특위가 주최하는 국민대통합을 위한 정치쇄신 심포지엄에 기조 발제자로 참석, 박근혜 대선후보의 1인 지배체제 또는 리더십을 비판했다.

남 의원은 당내 인적쇄신 논란과 관련해선 "쇄신은 아직 진행형"이라며 "후보 주변에서 눈과 귀를 가린 사람들로 지목된 분들을 하나하나 교체ㆍ쇄신해야 한다는 게 경실모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실모 간사인 김세연 의원은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에 대해 "공정거래 또는 (재벌의) 지배구조 개선 등에서 여야 이견이 없는 법안들은 대선 이전이라도 정기국회에서 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의 당무 복귀와 관련, "경제민주화 정책을 놓고 (김 위원장이) 원내 지도부와 벌였던 혼선이 말끔히 정리된 것"이라며 "경실모 차원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국민행복추진위에 전달해 종합적인 대책이 마련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실모는 비공개 회의에 앞서 대규모 유통업체 납품ㆍ입점업체 및 프랜차이즈 사업자 보호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논의에서 경실모는 대규모 유통업체를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규정해 시장 독과점에 따른 불공정 행위를 규제하기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경실모는 또 유통업계에 만연한 이른바 `백지계약 횡포를 줄이기 위해 대형 유통업체가 납품ㆍ입점업체와 계약할 때 상품대금 지급조건ㆍ반품기준 등 세부 계약사항이 모두 명시된 표준계약서 작성을 의무화할 방침이다.

특히 프랜차이즈 계약의 경우 가맹본부가 일정 지역 이내에서는 무분별하게 가맹점을 추가하지 못하도록 표준계약서에 관련 내용을 반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