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쇄신특위 회의 주재

새누리당 안대희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은 10일 "당무를 거부한 적이 없고 열심히 일해왔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치쇄신특위 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여의도 당사로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이 당 국민대통합위원장으로 임명되면 사퇴하겠다는 자신의 입장에 대해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박 후보에게 건의했으니 잘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회의 주재 직전 기자들과 문답을 통해서도 "현재로선 입장에 변함이 없지만 위원들과 한번 더 얘기를 해보겠다"고 밝혔다.

그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더라도 입장을 바꿀 수 있는 것이냐"는 질문에 "요구가 아니라 항상 건의 드리는 것이고 후보가 모든 것을 판단하는 것"이라며 다소 누그러진 입장을 드러냈다.

안 위원장은 이어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열심히 깨끗한 나라, 깨끗한 정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계속 해서 후보의 진정성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날 박 후보와 접촉한 것으로 알려진 그는 "후보와 (직접) 만남에 의미를 둘 이유는 없다. 언제든 일정만 맞으면 만날 수 있고, 만났다 해서 의미를 둘 필요가 없다"면서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이라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특위의 의견은 위원들과 뜻을 모아 후보에게 여러가지 경로로 말했다"며 "후보도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고, 저희 의견을 참작해 여러 조정을 하실 것으로 생각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쇄신도 중요하고 통합도 중요하다고 한) 후보의 의견이 상당히 맞다고 생각하며 그분(한 전 고문)도 나름대로 역할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어떤 결론이 나든 후보가 훌륭한, 우리의 의견도 참작한 좋은 결론을 내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 전 고문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저희하고 경력상 문제가 있었다고 말한 적은 한번도 없었다"며 "다만 그분들이 와서 후보에게 도움이 안되고, 쇄신 업무와 배치되는 면이 있지 않느냐는 말씀은 드린 적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이날 회의에 참석해 정상적으로 당무를 수행함에 따라 인적쇄신을 둘러싼 새누리당의 내분이 수습 국면으로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힌 것으로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