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장관 직접 불러 질책..공직기강 다잡기 포석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최전방에서 벌어진 경계 부실 사태에 대해 전례 없이 강한 노여움을 나타냈다.

이 대통령은 11일 오전 김관진 국방장관을 청와대로 불러들여 30여분간 군의 기강 해이를 강하게 질타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그동안 전투형 강군 육성에 매진해 온 군이 국민에 큰 실망을 안겼다"면서 "철저히 조사해 책임자들을 엄중 문책하고 경계시스템 전반을 재점검해 근본적인 보강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이 특정 사안에 대해 이렇게 해당 장관을 직접 소환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최근 구미에서 불산 누출 사건이 터졌을 때도 국무회의 석상에서 철저한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을 지시했지만 환경부 장관을 따로 불러들이지는 않았다.

이처럼 이 대통령이 김 장관을 소환한 것은 군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경계를 실패한 것은 물론 사후에 허위 보고를 한 것까지 드러나는 등 군의 기강해이가 도를 넘었다는 인식 때문이다.

여기에는 군 뿐만 아니라 공무원 사회 전반에 대한 `경고의 성격도 담겨있다는 후문이다.

특히 연말 대선을 앞두고 북한의 국지적 도발이나 사이버 테러와 같은 도발이 그 어느 때보다 우려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난맥상을 드러내자 기강을 다시 세워야 할 필요성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북한은 대남방송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대선 개입에 노골적으로 나서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취임 후 줄곧 강한 군을 만들기 위해 국방개혁을 추진해왔는데 이런 일이 터지자 실망을 나타낸 것"이라면서 "또 안보가 불안하면 경제도 흔들릴 수도 있다는 우려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김 장관은 이날 오후 전군 작전지휘관 화상회의를 주관하고 작전지휘관들의 정신결의를 다지고, 경계시스템 보강 방안을 긴급 논의 했다.

앞서 군 당국은 지난 2일 휴전선 철책을 넘은 북한군 병사가 우리 병사가 있는 생활관의 문을 두드려 귀순 의사를 밝힐 때까지 몰랐으며, 사후에는 이 같은 사실을 숨긴 채 CCTV를 통해 확인한 것으로 거짓 보고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