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전 국회의장, 안철수 후보에 고언

 

 

 

김형오 전 국회의장은 12일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에 대해 "준비 안 된 대통령이 돼서 나라도 본인도 불행했던 전철을 밟아선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의장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 "안 후보가 대한민국 정치를 바꾸려면 이런 식으로 5년간 유지하면 경륜도 생기고 다음번에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대한민국도 행복해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안 후보는 대통령이 목표가 아니고 정당을 바꾸겠다는 것으로 정당정치 개혁이 파수꾼 역할을 한다면 본인 역량도 커질 것"이라며 "자기가 꼭 대통령이 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겠다면 우리는 큰 재목을 잃는 것이고 역대 대통령의 비극적인 길이 보이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 전 의장은 `무소속 대통령 논란에 대해서는 "그게 중요한 것이 아니고 `왜 나오느냐에 대해 기성정당이 뼈저린 반성을 해야 한다"면서 "`안철수 현상은 세계적으로 상당히 예외적인 모습으로 기존 정당이 많이 반성해야지 단일화가 목표가 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발표한 중앙선대위 인선에 대해 "정당의 외연을 확장하려고 노력한 것으로 보이고 정몽준 전 대표가 흔쾌히 합류한 모습이 좋다"면서도 "일부 당원이 몸값 부풀리기를 위해 이리 빼고 저리 빼고 하는 행동은 적절치 못하다"고 비판했다.

김무성 총괄선거대책본부장에 대해서는 "당이 소통이 안 되는데 일사불란하게 한다고 해서 박 후보와 김 본부장만 쳐다보고 일하는 식으로 되면 안 하느니만 못하다"며 "일사불란이나 지휘체계만 강조하면 구시대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100%대한민국대통합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을 맡은 한광옥 전 민주당 고문의 영입이 국민대통합이나 호남 표심잡기에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서는 "당이 고심해서 모셔온 것 같은데 한마디로 `글쎄요이다"며 "호남 한두 사람 온다고 해서 바뀌지 않는다는 걸 수십 년 동안 봐 왔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