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13일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방식과 관련해 "안철수 후보가 민주당에 들어와서 경쟁해서 단일화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여의도 사학연금회관에서 열린 대학생 타운홀미팅에서 "단일화는 꼭 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저와 안 후보의 입장이 달라 전적으로 안 후보가 판단하고 결정한 몫"이라고 전제하면서도 안 후보가 민주당에 입당해 단일화하는 방식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가 민주당 후보가 됐으니 안 후보에게 불리한 방법이 아니냐고 염려가 있을 수 있지만, 제가 후보로서 기득권을 내려놓으면 된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저도 민주당에 들어온 지 불과 몇 달밖에 안 됐고, 안 후보가 폭넓은 지지세력을 가진 만큼 민주당에 들어와 경쟁할 경우 그 경쟁을 공정하게 하는 데 필요한 전제조건이 있다면 그런 전제조건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가 주장하는 정치쇄신과 관련해서는 "정당을 혁신해 나간다는 게 현실적으로 쉬운 일이 아니다"라며 "만약 안 후보가 지지세력과 입당해 저와 손잡고 정당혁신을 한다면 민주당을 좀 더 제대로 혁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조국 교수가 제안한 후보 단일화 3단계 방안(`정치혁신위 공동구성→공동 정강정책 확립→세력관계 조율)에 대해 "아주 괜찮은 방안이라고 생각한다"며 "저는 그 방안을 받아들이겠다는 뜻을 밝혔고 안 후보 측이 동의하면 정당혁신 방안을 함께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와의 경쟁이 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경쟁이 네거티브 같은 나쁜 경쟁이 아니라 서로 자신의 장점을 주장하는 아름다운 경쟁이면 문제가 없다"며 "안 후보와 저는 좋은 경쟁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