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14일 서울 효창공원에서 열린 제30회 대통령기 이북도민 체육대회를 찾았다 일부 보수 성향 참석자들로부터 `봉변을 당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11시50분께 행사장에 참석, 관중석을 돌며 참석자들에게 악수를 하며 인사를 나눴다.

이 과정에서 빨간옷 차림의 참석자 20여명이 친북종북 세력 물러가라, 함경도 빨갱이 물러가라, 햇볕정책 폐기하라 등의 구호가 쓰인 플래카드를 든 채 소리를 지르며 "빨리 지나가라, 개XX" , "종북 아니냐" 등의 욕설과 야유를 퍼부었다.

곧이어 관중석에서 물병 10여개가 문 후보쪽으로 날아왔으나 문 후보가 직접 맞지는 않았다. 그러나 한 참석자가 아예 물을 뿌리면서 문 후보의 안경에 일부 튀었고, 한 노인이 의자를 집어던지려 한데 이어 일부 인사들이 문 후보쪽으로 밀고 들어오면서 경호원들과 몸싸움도 빚어졌다.

날아온 물병에 한 여기자가 맞아 이마를 다치면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일도 발생했다.

돌발상황이 발생하자 문 후보는 "아 위험하잖아"라며 당황한 기색을 내비쳤다. 그는 당초 현장에 설치된 천막에서 도시락으로 점심 식사를 할 계획이었으나 낮 12시25분께 굳은 표정으로 자리를 떴다.

앞서 11시43분께 행사장에 도착한 안 후보도 관중석을 돌며 인사를 하던 중 한 60대 남성으로부터 개X의 XX, 가라 이 XX 등의 욕설을 들었고, 한 70대 남성은 "종북좌파를 척결하라"고 외치며 안 후보 주변을 맴돌기도 했다.

이어 한 노인이 어리버리한 안철수라는 내용을 담은 붓글씨 종이를 들고 안 후보 일행쪽에 난입하려다 경호팀의 제지를 받았다.

정지욱 함경남도 체육회장은 행사장에 들어선 안 후보에게 "실향민 대책은 무엇이냐"고 따지듯 물은 뒤 안 후보가 "북한과 대화해서…"라고 답하자 "대화로 해결되느냐. 천안함 사태로 46명이 죽고 애국가를 부정하는 세력도 있는데…"라며 "그런 세력과 손잡으면 안된다"고 말했다.

두 후보는 시차를 두고 행사장을 찾아 양자 간 조우는 이뤄지지 않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