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기구 첫 유치

 

 

 

세계은행(WB)이 내년 한국에 지역사무소를 연다. 한국이 국제금융기구를 유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세계은행에 협력기금 9000만달러를 출연한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오전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김 용 세계은행 총재와 세계은행 한국사무소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와 한국-세계은행 협력기금 설립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박 장관은 "한국 정부와 세계은행은 내년 중에 세계은행 지역사무소를 세우기로 합의했다"며 "이는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이 높아지고 양 측간 협력이 획기적으로 발전한 데 따른 결과"라고 말했다.

세계은행 안에 한국-세계은행 협력기금을 설치해 2013년부터 3년간 9000만달러를 출연, 양측의 협력을 재정적으로 뒷받침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세계은행 한국사무소는 지식공유, 개발금융, 투자보증 등 다양한 협력사업의 플랫폼으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다른 지역사무소와 차별화된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한국이 공적개발원조(ODA)를 받던 나라에서 공여국으로 발전한 유일한 나라라며 "한국은 개도국과 신흥국의 어려움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경제발전 과정에서 터득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김용 세계은행 총재는 "전 세계의 미래가 불확실하다. 개도국의 가난을 퇴치하고 복지를 높이려면 더 많이 지원해야 한다"며 "한국이 사회기반시설(SOC)과 서비스 분야에서 쌓아온 경험은 개발도상국에 교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세계은행 한국사무소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이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금융위기를 이겨낼 수 있었던 개발 성공 사례를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은성수 기재부 국제금융국장은 "외환위기 당시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에 돈을 빌려주는 과정에서 잠시 서울사무소를 열었지만 국제금융기구가 공식으로 들어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사무소는 서울에 자리를 잡을 것으로 보이나 송도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한국사무소에서 근무할 직원의 수는 두자릿수가 될 전망이며 비서와 연구원 등으로 한국인도 채용된다. 3년간 출연하는 9천만달러의 지원금 가운데 일부는 한국사무소 유지비용으로 쓰이며 직원들의 월급은 한국정부와 세계은행이 나눠서 부담한다.

은 국장은 "한국사무소는 한국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지식공유 부문에서는 전 세계를, 일부 투자분야에선 동아시아 전체를 아우르는 역할을 하게 된다"며 "세계은행의 업무 전반을 지원하고 민간 기업의 국외 진출을 도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세계은행 산하 국제금융공사(IFC)와 함께 한국 민간투자자들이 개도국 금융시장 프로젝트에 참가할 때 컨설팅을 제공하게 된다.

세계은행 산하 국제투자보증공사(MIGA)의 보증 사업에도 동참한다. 위험지역에 투자하는 기업은 MIGA의 보증을 받는데, 이제는 굳이 미국 워싱턴에 갈 필요없이 한국사무소에서 보증 작업을 할 수 있다.

세계은행교육협력체(WB Institute)는 한국에서 동아시아 개도국 공무원 세미나를 열 것으로 전망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