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규명ㆍ명예회복에 최선..상처 보듬는 공감정치 시작해야"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15일 부마민주항쟁과 관련, "민주화를 위해 희생하고 피해를 입은 분들과 가족들에게 깊은 위로를 드린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부마민주항쟁 33주년을 하루 앞둔 이날 창원시 마산 올림픽기념관에서 열린 경남도당 대통령선대위 출범식에 참석해 "아직 정리 안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저와 새누리당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부마민주항쟁은 `박정희 유신독재에 반대해 1979년 10월 부산ㆍ마산 지역을 중심으로 벌어진 대규모 반정부 시위로 당시 집권세력은 계엄령과 위수령을 발동, 100여명을 군사재판에 회부했다.

그러나 일주일도 안돼 10ㆍ26사태로 박정희 대통령이 서거하면서 사실상 유신체제의 종막을 가져왔다는 역사적 평가를 받고 있다.

박 후보의 이날 발언은 대선가도의 최대 걸림돌로 작용해온 유신시대 과거사와 관련한 지난 24일 포괄적 사과와 맥락을 같이하는 것으로, 논란을 털고 국민대통합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가 실린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날 인사말에서 "경남이야말로 대한민국의 현대사에 상징적 지역"이라면서 "우리가 기적적인 경제성장의 역사를 써갈 때 경남은 산업화의 전진기지였고, 우리가 민주주의 시대를 열어갈 때 경남은 민주화의 성지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100% 대한민국, 국민대통합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때도 산업화의 주역이자 민주화의 성지인 경남이 그 역사적 과제를 실현하는 국민 대장정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산업화 세대, 민주화 세대의 갈등과 차이는 해소되지 않고 있고 과거 어느 정권도 그 갈등을 치유하지 못했다"며 "야당은 그런 국민들을 또 나누고 있는데 이제 그런 정치를 끝내야 하지 않겠는가. 각자의 처지를 인정하고 상처를 보듬어 안는 공감의 정치를 시작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특히 "가진 사람과 없는 사람의 격차, 힘이 센 사람과 조직된 세력에 가려진 약자와 소외집단, 그 격차와 소외의 상처를 치유해야 미래의 문이 열리며 그것이 저와 우리 당에 주어진 막중한 사명"이라고 말했다.

또 "바로 국민대통합이 지금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과제이자 필연"이라며 "저는 이 역사적 과제를 맡아 얽힌 매듭을 풀고 화합의 역사를 만들어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박 후보는 자신이 한때 이사장이었던 정수장학회 언론사 지분매각 논란에 대해서는 "정수장학회 문제는 저도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출범식 참석 후 기자들이 이번 논란에 대한 입장을 질문하자 그는 "그런 결정을 보도를 통해서 알았다. 정수장학회 이사회에서 결정을 그렇게 했는가 보다"라면서 "저나 야당이 이래라 저래라 할 아무 권한이 없지 않는가"라고 말했다.

지분매각대금의 부산ㆍ경남 선심성 사업집행 논란에 대해서도 그는 "이 지역 발전을 위해 좋은 일을 하겠다는데 야당이나 저나 법인에 이래라 저래라 할 아무 관계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언론사 지분매각은 바람직한가"라는 질문에도 "제가 상관할 일이 아니다. 이사회라든가가 알아서 할 일이고 결정할 일"이라며 "바깥에서 법적으로 다 알아서 할 것이며, 제가 간여하거나 간섭할 일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최필립 이사장의 사퇴 문제에는 "제가 이미 입장을 밝혔으니 더 말씀드릴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