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번째 앨범 발표


걸그룹 미스에이
(miss A·사진)는 지금껏 굿-바이 베이비’ ‘미스터 조니(Mr.Johnny)’ 등 사랑 앞에 솔직하고 당당한 여성을 노래했다.

15일 발표한 다섯 번째 앨범 인디펜던트 위민 파트.3(Independent Women pt.)’는 화룡점정을 찍듯 자신 있고 당당하게 살아가는 이 세상 여성들을 위한 앨범이라고 한다.

주제에 걸맞은 음반 제목은 인디펜던트 위민 파트.1’인디펜던트 위민 파트.2’를 노래한 자신들의 우상, 팝그룹 데스티니스 차일드에 대한 오마주로 붙였다.

최근 을지로에서 인터뷰한 미스에이(페이 25, 지아 23, 21, 수지 18)두 발로 딛고 삶을 만들어가는 여성들의 자신감 넘치는 이야기가 담긴 앨범이라고 소개했다.

멤버들은 스스로도 독립적으로 살아온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중국인 멤버 페이는 중국에서 열네 살에 부모 곁을 떠나 학교 기숙사에 살며 아르바이트를 했고 한국에 와서도 가수로서 내 인생을 홀로 개척했다, 역시 중국인 멤버인 지아도 꿈을 포기하지 않았고 이제 부모께 금전적인 도움을 주게 됐다고 말했다. 수지도 최근 고향인 광주에서 분식집을 하던 부모께 카페를 차려드려 화제가 됐다.

박진영이 작사·작곡한 앨범 타이틀곡 남자없이 잘 살아는 멤버들의 이야기를 대변하듯 노랫말에서 주제를 또렷하게 드러낸다.

부모님의 용돈 내 돈처럼, 쓰고 싶지 않아 나이가 많아, 손 벌리지 않는 게 당연한 거 아냐, 그래서 난 내가 떳떳해~.’

땀 흘리기보다 부모 혹은 남자에게 경제적으로 의지해 살려는 여성들이 이상해 보이지 않는 현 세태를 꼬집은 것.

수지는 우리 주위에는 자신의 일에 자존감 없이 살아가는 사람이 많다내 또래와 많은 여성에게 자신감을 갖고 살자며 힘을 불어넣고 싶었다. 이 노래를 녹음하며 (부모님께) 너무 의지하며 살지 않았나라고 되돌아보는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멤버들은 여성이 직면한 사회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이 있었다.

회사에서 직원을 채용할 때 남자에게는 능력과 학벌 등의 스펙, 여자에게는 여전히 외모를 요구한다는데 불공평해요. 또 요즘 성폭행 문제가 뉴스에 많이 등장하는데 처벌이 너무 미약한 것 같고요.”()

저출산 문제도 심각하다고 들었어요. 육아 문제, 경제적인 여건으로 인해 아이를 낳아도 키우기 어려운 환경이고 세상도 불안해서 그런 것 같아요.”(수지)

다소 무거운 주제이지만 남자없이 잘 살아2000년대 초반의 흑인 음악 리듬이 가미된 서던 힙합이다. 지아는 박자와 멜로디가 가벼워 귀여운 느낌도 들 것이라고 소개했다.

수록곡들은 장르적인 측면에서 이전 음반보다 한층 스펙트럼이 넓다. 2PM의 택연이 랩을 한 매드니스(Madness)’는 어두운 톤의 피아노 선율이 가미된 어반 알앤비(R&B), ‘타임스 업(Time’s Up)’은 하우스와 스패니시 풍을 접목한 곡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