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 거래 관여 부동산 중개업소도 대상…관련자 계좌 추적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부지 의혹 사건 특검팀(이광범 특별검사)은 수사 개시 이틀째인 17일 이 대통령의 큰형인 이상은(79) 다스 회장 자택과 다스 본사 등 6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 특검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 광진구 구의동 이 회장 자택을 비롯해 경북 경주 다스 본사의 회장 사무실과 이 대통령 아들 시형(34)씨 사무실, 시형씨 경주 숙소, 이 회장의 경주 거처(사택), 사저부지 거래에 관여한 부동산 중개업소 2곳 등지에 파견검사와 특별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을 했다.

이창훈 특검보는 이날 브리핑에서 "15일 출국한 것으로 확인된 이상은씨 자택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개시했다. 어제 영장을 청구해 자정 무렵 발부받았다"며 "자금관계나 계약관계 등 기초적 사실관계 확인에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청와대 경호처와 총무기획관실 등은 압수수색 영장 청구 대상에서 제외됐다.

특검팀은 사저부지 계약 실무를 맡은 청와대 경호처 직원 김태환씨에게 18일 오전 서울 서초동 특검 사무실로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김씨는 이번 특검수사에서 첫 소환자다. 이 특검보는 "김씨는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된다"고 말했다.

특검팀은 이어 내곡동 부지 거래를 중개한 부동산 중개업자들을 19일 소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또 시형씨 등 주요 수사대상자들의 금융기관 계좌에 대해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계좌추적에 나섰다.

특검팀은 시형씨와 청와대 경호처에 내곡동 부지를 매도한 원주인 유모(56)씨와도 접촉을 시도 중이다.

유씨는 지난 5월12일 출국해 현재 미국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특검팀은 수사 개시일인 전날 시형씨 등 사건 관계자 10여명을 출국금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