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ㆍIT 접목 일자리창출 전략..해외일자리 창출 `K-무브'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18일 과학기술과 정보기술(IT)을 산업 전반에 접목시켜 일자리를 창출하는 개념의 `창조경제'를 대선공약으로 제시했다.

박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미래 대한민국의 경제를 이끌어갈 새로운 경제발전 패러다임으로 창조경제론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창조경제론은 모든 국민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생활밀착형 '국민행복기술'을 집중 육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높여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박 후보는 "스티브 잡스는 무한한 상상력으로 이미 존재하는 기술을 엮어 세상을 이끌었다"면서 "이러한 창조경제를 통해 경제체질을 다른 나라를 따라가는 `추격형'에서 다른 나라에 앞서가는 '선도형'으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행복기술 가운데 IT를 산업 전반에 적용하는 스마트뉴딜 정책을 먼저 시행하겠다"고 설명했다.

박 후보측은 3D 가상현실을 고궁 관람에 활용하거나, IT기술을 농어업에 적용하거나, 노동시장에서 다양한 고용형태를 만들어내는 사례를 예시했다

박 후보는 청년일자리 전략과 관련, 학력 차별이 없는 `스펙초월 채용시스템'을 정착시키고 청년층의 해외 일자리를 창출하는 `K-무브(Move)' 운동을 본격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해외취업을 촉진하기 위해 해외취업장려금 제도를 도입하고 이스라엘의 벤처투자펀드인 '요즈마 펀드'를 모델로 국내 벤처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요즈마 펀드는 이스라엘 정부와 기업이 공동으로 조성하는 벤처캐피털로 수백 개의 벤처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박 후보는 그밖에 △부처간 정보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창조형 정부' △소프트웨어 산업의 신성장동력 육성 △엔젤투자 및 인수합병(M&A) 등을 통한 창업 활성화 △유연한 고용ㆍ근무 형태가 가능한 '스마트워크' 등을 세부 비전으로 제시했다.

박 후보는 이러한 창조경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가칭 `미래창조과학부'를 신설하는 방안도 밝혔다. 옛 과학기술부 부활과 유사한 개념으로, 구체적인 윤곽은 정부조직개편 공약에 담길 예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