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전해철-이호철 핵심3인 포함.."모든 직책 내려놓겠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의 친노(친노무현) 핵심 참모 출신 인사 9명이 21일 선대위에서 전격 퇴진했다.

이들의 일괄사퇴는 문 후보의 정치쇄신안 마련을 위한 '새로운 정치위원회' 출범에 맞춰 당 일각의 친노 장악 논란을 불식시키겠다는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당 안팎의 인적 쇄신 요구와 맞물려 파장이 예상된다.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전해철 의원(전 청와대 민정수석),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 이른바 `3철'로 불려온 친노 참모 핵심 3인방을 포함한 9명은 이날 성명을 내고 퇴진을 공식 선언했다.

이들 외에 청와대 대변인 출신의 정태호 전략기획실장, 소문상 정무행정팀장, 윤건영 일정기획팀장과 현역 의원 가운데는 윤후덕 비서실 부실장 겸 수행단장, 박남춘 특보단 부단장, 김용익 공감2본부 부본부장 등이 성명에 동참했다.

친노 직계 중 김경수 수행1팀장 정도만 주변의 만류로 잔류했다.

이들 9인은 성명에서 "저희의 역할은 여기까지다. 이제 선대위의 모든 직책을 내려놓고 한 사람의 의원, 시민으로 돌아간다"며 "이름도 직책도 없이, 뒤에서 오로지 정권교체와 문 후보의 승리만을 위해 뛰는 노둣돌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어 "언제부터인가 친노는 민주당에서조차 낙인이 돼 버렸다. 그것이 명예든 멍에든 숙명처럼 받아들이고 있다"며 "문 후보의 자원봉사자를 자임한 것에 불과하지만 존재 자체가 어떤 분들에게 부담이 된다면 기꺼이 물러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회한은 침묵으로, 아쉬움은 뒤에서 묵묵히 흘리는 땀으로, 다 묻어버리고자 한다"며 "더한 희생이나 눈물도 쏟을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저희들의 퇴진을 계기로 제발 더 이상 친노-비노를 가르는 일이 없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누구는 빼고 누구는 안 되고 하는 소모적 논란이 없었으면 좋겠다. 하나가 돼 `정권교체 용광로' 안에서 혼연일체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문 후보는 원래 계파나 계보가 없는 분으로, 지지하는 국민을 빼면 기존 정치권에서 외로운 분"이라며 "그를 지지하고 아끼는 모든 분이 오직 문재인 한 사람을 중심으로 대선 승리에만 매진해주면 바랄 게 없다"고 덧붙였다.

당초 양정철 전해철 이호철 '3인방'이 퇴진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으나 심야 논의 과정에서 범위가 대폭 확대된 것으로 알려졌다.(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