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오송으로 이전한 식약청 등 6개 국책기관 공무원에게 뒤늦게라도 '이전수당'을 지급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최근 세종시로 내려가는 총리실, 국토해양부, 기획재정부, 농림수산식품부, 환경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6개 중앙 부처 공무원에게 1인당 240만원씩 이전수당을 지급하는 예산안이 제출됐기 때문이다.
세종시와 자동차로 10분 거리인 오송에 이전한 보건당국 공무원들은 이전수당을 받지 못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용익(민주통합당) 의원은 지난 18일 식품의약품안전청 국정감사에서 식약청 등 충북 오송에 이전한 6개 국책기관 공무원에게 이전 수당을 주는 방안을 복지위 차원에서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세종시로 옮겨오는 총리실 등 6개 부처 공무원은 이전수당을 받는데 오송에 온 공무원은 못 받는다면 형평성의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오제세(민주통합당) 보건복지위원장도 "아주 좋은 제안을 해줬다"며 "다른 부처의 사례를 검토해서 복지(이전수당) 문제를 검토하겠다"고 가세했다.
식약청,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보건복지인력개발원, 보건산업진흥원 등 6개 보건관련 국책기관은 2010년 오송으로 내려왔지만, 이전수당 예산안을 삭감당하면서 이사비용 100만원만 지원했다.
오송 이전수당 지급을 위해 확보해야 할 예산은 25억~30억원으로 추산된다.
이전수당을 포함한 복지위 예산이 국회 예결특위에서 통과되면 식약청 등 공무원에게 세종시와 같은 수준으로 1인당 한 달에 20만원씩 1년간 지원이 이뤄지게 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