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사퇴 거듭 압박..`강압발언' 번복엔 "표현에 오해 있었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22일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의 퇴진 거부에 대해 "이 상황이 사퇴를 거부한다고 해서 해결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날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방문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수장학회가 공익재단이기 때문에 이런저런 의혹들에 대해 국민에게 명쾌하고 투명하고 소상히 해명하고 밝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정수장학회가 정쟁의 중심에 있고, 언론사 지분매각 논란을 불러일으킨 점을 거론하면서 "무엇인가 국민에게 명쾌하고 투명하게 밝힐 필요가 있다고 제가 어제 (기자회견에서도) 그것을 요구하지 않았는가"라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최 이사장의 사퇴를 거듭 압박하는 의미로 해석된다.

최 이사장은 전날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정치권에서 장학회에 대해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 그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2014년까지 임기를 채울 의사를 밝혔었다.

박 후보는 그러나 "공익재단은 모든 일을 하는데 있어 감독기관에 승인과 감독을 받지, 마음대로 할 수가 없다"며 "분명하게 감독ㆍ승인을 받아 일을 해나가는 재단"이라고 강조했다.

정수장학회의 운영 구조를 밝힘으로써 야당의 주장을 정치공세로 일축하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는 전날 회견에서 정수장학회 헌납 과정의 강압성을 인정한 법원 판결을 '강압이 있었다고 인정하기 어렵다'는 것으로 해석했다가 발언을 곧바로 정정한데 대해서는 "법원에서 '김지태씨의 의사결정 자유가 완전히 박탈된 정도로 강압성이 인정된 것은 아니다' 이렇게 말한 것을 설명드린 것인데 좀 표현에 오해가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