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성명서 발표

 제천시가 ‘국비 확보가 이미 결정됐다’고 밝혔던 ‘청전공원 조성사업’ 이 시의 주장과는 달리 예산 확보가 무산된 것으로 알려져 이 지역주민들이 제천시에 원칙에 충실한 행정과 해명을 요구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제천시 청전동 소재 비둘기아파트, 수정타운, 성우한솔, 청전현대 아파트 주민대표로 구성된 ‘청전공원 조성위원회’(이하 위원회)는 22일 성명서를 내고 당초 제천시가 발표했던 ‘정부의 예산 확보’가 무산된 배경에 대해 그 경위와 향후 사업 계획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이어 “이번 국비 확보의 무산 결과는 지난 8월 열린 ‘공원 설명회’ 발표 내용과 판이하게 다른 결과”라며 “이에 대해 청전공원 조성사업추진계획을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지난 8월 22일 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청전동주민자치센터에서 ‘청전공원조성 설명회’를 갖고 조성 구상도를 설명하면서 지난 3월 국토해양부에 도심공원사업을 신청해 5월에 선정된 사업이라고 밝혔다고 주장했다.

또 사업비 70억원을 예상, 50대50 매칭사업이며 2회 추경에 토지감정 예산 3억원을 확보하고 내년에 21억원을 확보해 토지보상과 실시설계 후 2014년 49억원을 투입해 사업을 준공할 예정이라는 구체적 일정도 밝혔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원내 저류시설 설치사업으로 국토해양부에서 50억원이 지원된다고 부연 설명했고 5만 5800㎡ 규모에 사업비가 70억원이라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설명됐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고 올해 추경 예산을 살펴본 결과 아예 상정도 되지 않았고 내년도 예산 수립계획도 불투명한 것이 확인됐으며, 국토해양부 사업선정은 거짓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국토해양부 확인결과 제천시가 설명한 해당사업지원은 없음이 확인됐다며 시는 선정되지도 않은 사업을 선정된 것으로 발표하면서 청전동 주민들을 우롱한 것이라고 힐난했다. <제천/장승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