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사업 6개부처 아우르는 전담부서 만들겠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23일 호남을 방문, 6시간여의 낮 시간을 광주와 전주에서 보냈다.

이날 광주ㆍ전남과 전북도당 선대위 발대식 참석을 끝으로 지난 한 달간 시ㆍ도당 대선선대위 발대식 참석을 마무리하기 위한 걸음이었다. 지역민에겐 국민대통합과 지역균형발전의 메시지를 앞세웠다.

정수장학회 논란을 돌파하면서 국민대통합에 속도를 내려는 차원으로 이해된다.

박 후보는 광주·전남 선대위 발대식에서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이 생전 자신에게 '동서화합'을 당부했다는 일화를 소개하면서 "쉽지 않은 길이고 역대 어느 정권도 성공 못했지만 그 가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균형발전과 탕평인사를 강조한 그는 최근 민주당 전 의원들의 영입에 대해 "인재등용에서 지역을 가리지 않고 능력있는 분을 적재적소에 모시겠다는 저와 당의 확고한 의지"라며 "모든 공직에 대탕평 인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 공약으로는 광주에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와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 육성, 전남 서남해안과 도서지역에 대한 대규모 풍력발전단지와 풍력산업 클러스터 육성 등을 약속했다.

그러면서 "민주화의 주역이던 광주ㆍ전남이 국민통합의 중심으로 서달라"고 호소했다.

박 후보는 이어 광주 남구 노인여가문화복지시설인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을 방문해 구내식당에서 노인들과 함께 점심식사를 했다. 주황색 앞치마를 두른 그는 식당으로 들어오는 노인들의 손에 일일이 손 소독제를 뿌려주며 인사를 나눴다.

식사 후 간담회에서 그는 노인 임플란트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등을 약속하며 "앞으로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어금니부터 단계적으로 (임플란트에) 건강보험을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당은 이날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을 설립해 가족구성원이 사회공헌 활동을 하면 복지포인트를 제공하고, 이를 어르신 간병인 서비스에 활용하는 방안도 공약으로 제시했다.

박 후보는 이어 전주 농어촌공사전북본부에서 열린 새만금 사업 관련 시민간담회에 참석했다.

그는 "새만금 사업의 (집행이) 6개 부처에 흩어져 효율적으로 진행 못된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데, 특별법 개정을 해서라도 사업을 하나로 모을 필요가 있다"며 "기획단이던, 개발청이던 6개 부처를 아우를 수 있는 전담부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의 질적 발전을 위한 핵심 3개 포인트는 지역산업, 지역인재, 지역과학기술"이라며 전북의 특화산업과 인재육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정현 공보단장은 오후 기자 브리핑에서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이 호남에서 거둔 지지율을 언급하며 "이번에는 호남에서 '20%+α'가 목표"라며 "새로 교체된 당협위원장이 주변에서 굉장히 신망받고 있어 행사마다 많은 사람이 몰려드는 등 변화가 감지된다"고 전했다.

전남 출신인 이 단장은 박 후보의 비례대표 사퇴 상황을 가정, "비례 26번까지 가게되는데 그렇게 되면 비례대표 의원 중 5명이 호남 출신이 되며, 이는 역대 가장 많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